2021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기말시험 과제물 A형(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8 / 2021.11.09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사회교육
공통 ※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25점).
※ 개별문제(학번 끝자리 구분)
1. A형(학번 끝자리가 1-5번)

※ 아래의 ①을 먼저 결정하고, ①의 결정에 따라 ②-1, ②-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5점).

①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 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②-1: 달라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남아와 여아에게 어떤 방법이 적절한것인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②-2: 다르지 않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2. B형(학번 끝자리가 6-0번)
※ 아래의 ①을 먼저 결정하고, ①의 결정에 따라 ②-1, ②-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5점).
①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②-1: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②-2: 친구관계가 중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또래관계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의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목차
※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개별문제:
➀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➁-1: 달라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남아와 여아에게 어떤 방법이 적절한것인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➁-2: 다르지 않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공통문제
2. 개별문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hwp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hwp
3.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hwp
4. 달라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으며 성장, 발달해 나간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욕구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며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개인이 환경 속에서 만족스럽게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나가는 상태를 바로 적응이라 하며, 영유아가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교육기관인 유치원 등의 보육시설에서의 적응은 인생초기의 경험이라는 점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애착은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있어 참으로 중요한 속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또래 관계나 우정을 형성하는 것의 이면적 지원을 하는 것이 바로 애착이기 때문이다. 애착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하는데, 주로 영아와 양육자(주로 어머니)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애착은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극히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되며, 애착이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된다. 애착은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주위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애정이나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지닐 수 있게 한다.
이 레포트는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
애착(Attachment)은 양육자와 아동간의 강한 정서적 유대를 뜻한다(Bowlby, 1969).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애착 대상과 물리적으로 접촉하고자 하며 애착 대상자를 안전기지로 삼아 새로운 상황을 탐색한다. 그리고 애매한 상황이 되면 애착 대상자의 반응을 참조하여 행동하기도 한다.
아동은 양육자와 계속 상호작용하면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지적 표상들을 발달시키는데, 이를 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이라고 부른다. 이는 인간관계의 특성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여 새로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또래, 교사, 배우자, 나아가서는 자신의 자녀와 형성하게 될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내적 작동 모델로 작용하는 애착은 정서적 안정, 자기조절뿐 아니라 대인관계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