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30 / 2021.09.3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성숙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행동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상호작용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4) 구성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5) 사회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6) 도덕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7)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소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 주도 교수·학습방법
2) 교사 주도 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교수’라는 단어는 ‘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치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포함하며,‘학습’은 ‘배우고 익히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교수학습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 학습자에게 내적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영어로 ‘Education’이라 한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의 전체를 일컫는 말로, 내재되어 있는 학습능력과 소질을 이끌어내어 개발시켜 주는 것이다. 이 단어는 라틴어의 ‘educo, educare, education’에서 파생되었고 그 원어적 의미는 ‘밖으로 끌어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instruction)’, 배우는 것은 ‘학습(learning)’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의 내재되어 있는 학습능력과 소질을 이끌어내어 계발시켜 주는 것이다. 교수의 개념을 살펴보면, 미시적 의미에서 교수는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행위’를 말하며, 거시적 의미에서는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과 교육내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란 교사의 의도와 계획에 맞게 교수학습방법과 교수매체가 구성되어 학습자의 학문이나 기술을 성장, 발달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이현옥·박정선 (2007). 영유아교수방법론. 경기 : 공동체.
김명희·이종현·고은님 (2007).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경기 : 양서원.
이희경 (2002).유아 교수·학습 방법. 서울 : 동문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출처표기] 1.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7.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 2학년영유아교수방법론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각 문제당 10점씩 총 70점)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영유아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 영유아평가목적 등)
  •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영유아교수방법론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주관식형 (1~7번)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3. 교사의 상호작용 (영아/유아)4. 영유아평가 목적, 단계, 주의할 점 5. 환경구성의 원리 (영아/유아)6. 영유아 대소집단 활동 두 가지 활동 내용, 지도방법7. 영유아의 문제행동 한 가지 내용, 지도방법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2) 사회생활 중심의 커리큘럼5. 특징1) 아동관2) 실제 생활상황 속에서의 학습3) 사회적 학습과 지식 중심 학습간의 관계 개발4) 혼합연령집단에서의 학습5) 부모참여6)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7) 지역사회 중심의 활동8) 개방교육9) 상황중심학습에서 교수와 학습간의 변화된 관계형성6. 상황중심 교육의 단계1) 상황 선택2) 상황 분석3) 교육목표의 설정단계4) 교육활동의 계획5) 평가7. 상황중심 이론에 따른 일일교육계획안 (실제)8. 참

  • 교육공학 보고서
  • 학습효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Comenius의 Orbus Pictus1)-2 Pestalozzi의 교육이론교수방법의 심리학화(psychologizing of instructional method)’를 주창한 스위스의 교육학자, Pestalozzi(1746-1827)는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론을 바탕으로 감각이론과 직관주의에 입각한 교육원리를 제시하였다. 즉, 그는 수업은 자연적인 인간발달의 법칙과 조화에 따라 조직하여야 하고, 피교육자가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는 활동에 기반을 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