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30 / 2021.09.3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공통 |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성숙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행동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상호작용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4) 구성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5) 사회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6) 도덕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7)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소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 주도 교수·학습방법
2) 교사 주도 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교수’라는 단어는 ‘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치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포함하며,‘학습’은 ‘배우고 익히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교수학습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 학습자에게 내적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영어로 ‘Education’이라 한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의 전체를 일컫는 말로, 내재되어 있는 학습능력과 소질을 이끌어내어 개발시켜 주는 것이다. 이 단어는 라틴어의 ‘educo, educare, education’에서 파생되었고 그 원어적 의미는 ‘밖으로 끌어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instruction)’, 배우는 것은 ‘학습(learning)’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의 내재되어 있는 학습능력과 소질을 이끌어내어 계발시켜 주는 것이다. 교수의 개념을 살펴보면, 미시적 의미에서 교수는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행위’를 말하며, 거시적 의미에서는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과 교육내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란 교사의 의도와 계획에 맞게 교수학습방법과 교수매체가 구성되어 학습자의 학문이나 기술을 성장, 발달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이현옥·박정선 (2007). 영유아교수방법론. 경기 : 공동체.
김명희·이종현·고은님 (2007).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경기 : 양서원.
이희경 (2002).유아 교수·학습 방법. 서울 : 동문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