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영유아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 영유아평가목적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3 / 2021.06.2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강의 시청하며 서적 보면서 작성된 과제물입니다.
최종 A+ 받은 자료인만큼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3. 교사의 상호작용 (영아/유아)
4. 영유아평가 목적, 단계, 주의할 점
5. 환경구성의 원리 (영아/유아)
6. 영유아 대소집단 활동 두 가지 활동 내용, 지도방법
7. 영유아의 문제행동 한 가지 내용, 지도방법
본문내용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수학습 원리 첫째는 흥미의 원리이다. 유아교육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탐색과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고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가 무엇인지 세심한 관찰을 통해 파악해야 한다.
둘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영유아는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동기가
있을 때 가장 잘 배운다는 원리로 영유아의 능동적 자발성을 활용하여 영유아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셋째, 개별화의 원리이다. 영유아 개개인의 특성과 기질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원리로써 영유아의 학습이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는데 근거를 둔다.
같은 연령의 영유아라도 발달수준, 사전 경험, 흥미, 학습 속도나 기질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 넷째, 놀이 중심의 원리이다. 놀이를 통한 활동은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
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진다. 영유아들의 놀이활동에는 다양한 기능과 경험을 확장하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 인지적인 구조 발달도 고려하여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줘야
한다. 다섯째, 경험의 원리이다.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를 탐색, 경험하면서 학습이 이뤄진다는 원리로 교육내용을 선정함에 있어 영유아의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고 영유아가 직접 조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