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6 / 2021.09.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2021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2021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각각 1개씩선택 유럽관광객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0k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
공통 |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 하고 싶은 말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봄 - 설날
2, 여름 - 단오
3, 가을 - 추석
4, 겨울 - 동지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세시풍속은 인간 생활의 기저에 깔린 시공간적 기준이며, 자연의 순환에 대한 의식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세시풍속은 음력의 월별에 따른 24절후와 명절을 포함하고 이에 따른 의식, 의례 및 놀이를 포괄한다. 세시풍속은 계절의 습속으로 이루어진 관행을 말한다. 기존의 몇몇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세시풍속이란 1년을 주기로 계절에 따라서 관습적으로 되풀이 되는 생활행위.”, “세시풍속은 자연신앙과 조상숭배를 바탕에 깔고 종교, 주술적 복합행위와 놀이가 한데 어울린 철갈이 행사.”산업구조와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농경사회를 기반으로 하였던 세시풍속이 온전히 일반화 될 수는 없겠으나, 자신의 것을 알고 지키고 가꾸는 일은 민족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깊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과제이다. 세시풍속은 안으로는 민족공동체의 정체성과 결속을 다지는 구심력의 원천이며, 밖으로는 공동체의 정체성과 긍지를 펼쳐 보이는 원심력의 원천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시풍속은 농경과 깊은 관련이 있다. 농경의 기원에서 세시풍속의 역사성을 추정할 수 있다. 고고(考古)학적 자료에 의하면 신석기문화 시대는 한국 농경이 시작된 시기이다. 신석기문화 시대 이전에는 어로와 수렵은 기본 경제 유형이었다. 청동기문화시대부터 농경, 어로, 가축 사육 등 경제 유형은 등장하고 농경지역이 크게 확대된다. 농작물도 수수·조·벼·보리·피 등으로 여러 종류가 있다. 특히 도작 (稻作)문화는 수준높은 기술이 요구되어서 세시풍속 역시 다양하게 구성되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문화자원의이해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세시풍속, 입춘, 유두, 백중, 납일)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서술하세요0k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윤달의 세시풍속을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00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