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4 / 2021.09.1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2학년)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서술하세요0k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각각 1개씩선택 유럽관광객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0k
- 221002_방송대_22학년도2학기)_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
공통 |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 하고 싶은 말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봄
1) 설날
(1) 한복
(2) 세뱃돈 봉투
(3) 연
(4) 복조리
2) 정월 대보름
(1) 지신밟기
(2) 연날리기
(2) 쥐불놀이
(3) 달집태우기
(4) 달맞이놀이
2. 여름
1) 단오
2) 단오의 음식
3) 단오의 놀이
4) 단오부채
3. 가을
1) 칠석
(1) 축제
(2) 놀이
(3) 전승적 의미
2) 백중
(1) 모정자놀이
(2) 농신제
(3) 양반춤
(4) 병신춤
(5) 난쟁이춤
3) 추석
(1) 벌초
(2) 성묘
(3) 차례
4. 겨울
1) 동지
(1) 동지의 음식
(2) 동지의 놀이
2) 섣달그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시풍속은 당대 사람들이 한해를 살아가는 생활양식으로 생업을 바탕으로 한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에 대한 적응방식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여 되풀이되는 의례적 집단 행위로, 그 사회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한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즉, 세시풍속에는 그 사회를 유지하는 믿음과 사상, 공동체 및 윤리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이는 현대사회의 개인주의, 가족 간의 소통 단절,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야기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족 간의 소통, 가족·마을을 바탕으로 한 협동과 공동체의식, 노인공경의 윤리의식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세시풍속은 전통적인 생활양식으로서의 무형문화유산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세시풍속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소멸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만태 외, 세시풍속의 역사와 변화, 서울 : 민속원, 2010.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세시풍속자료집성-조선후기문집 편, 2005.
정승모, 한국의 세시풍속, 학고재, 2001.
왕락, 한?중 설날 세시풍속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1.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방송통신대학교/한국문화자원의 이해2/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