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 대한 이해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생의 발달과정 중 청년기만큼 다양한 변화와 많은 문제를 갖고 있는 시기는 드물다.
이에 따라 청년기에 붙여지는 이름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정체혼란기, 질풍노도의 시기, 이유 없는 반항기, 위험한 10대, 사춘기, 주변인(marginal)은 모두 청년기에 붙여진 다 른 이름들이다. 1) 고용수 외, [기독교 교육 개론 (상)] , p180
청년기 (adolescence)라는 용어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 되어 간다(to grow into maturity)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adolescere에서 빌어온 말로써 여러 가지 관점이 고려된 용어이다. 즉 성숙한 사람이 되어 간다는 것은 생리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 발달의 면에서 성숙되어 간다는 뜻이다. 임규혁, [발달 심리학], p288
법률적으로 “청소년”이라함은 19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법 제2조제1호). 그러나 유사 개념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 이라함은 9세 이상 24세 미만 인 자(청소년기본법 제3조제1호)이다. 아동복지법상의 “아동”은 18세 미만인자(아동복 지법 제2조)이다. 민법상 “미성년자”는 20세 미만인 자(민법 제5조)이다. 김영기. [‘청소년 문제’ 해결원리로서의 기독교 윤리적 가치 -사랑] . 장신논문
청년기의 연령적 구분은 대개 12세에서 23세의 기간으로 보는데 이를 다시 구분해
보면 청년 전기(12-15세):불안 동요기, 청년 중기(16-18세):앙양기, 청년 후기(19-23 세):안정기로 나눌수 있다. 고용수 외. [기독교 교육개론 (상)]. 180p
이러한 구분을 선택한 것은 한국의 학제가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지도하고 있고, 교회에서도 중등부, 고등부, 대학생부로 구분하여 지도하기 때문이다. 위의 책 180p
청년기의 기독교교육에 관하여 최근까지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그 접근 방법에 두가지 공통점을 지니는 듯 보인다.
첫째, 대부분의 연구들은 “발달”이라는 개념을 축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발달 심리학적 접근 방식은 같은 나이의 청년들에게서 보여지는 발달상의 특징을 범문화 적 입장에서 강조하게 하나, 문화적 배경이 전혀 다른 동양의 청년과 서양의 청년들, 그
리고 같은 문화권 속의 사회라 할지라도 경제 사회적 배경이 판이하게 구별되는 청년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특성함축하여표현한개념중심리적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청소년들의소비문화 특징과 문제점및개선방안 논하시오00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