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 대한 이해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의 발달과정 중 청년기만큼 다양한 변화와 많은 문제를 갖고 있는 시기는 드물다.
이에 따라 청년기에 붙여지는 이름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정체혼란기, 질풍노도의 시기, 이유 없는 반항기, 위험한 10대, 사춘기, 주변인(marginal)은 모두 청년기에 붙여진 다 른 이름들이다. 1) 고용수 외, [기독교 교육 개론 (상)] , p180
청년기 (adolescence)라는 용어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 되어 간다(to grow into maturity)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adolescere에서 빌어온 말로써 여러 가지 관점이 고려된 용어이다. 즉 성숙한 사람이 되어 간다는 것은 생리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 발달의 면에서 성숙되어 간다는 뜻이다. 임규혁, [발달 심리학], p288
법률적으로 “청소년”이라함은 19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법 제2조제1호). 그러나 유사 개념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 이라함은 9세 이상 24세 미만 인 자(청소년기본법 제3조제1호)이다. 아동복지법상의 “아동”은 18세 미만인자(아동복 지법 제2조)이다. 민법상 “미성년자”는 20세 미만인 자(민법 제5조)이다. 김영기. [‘청소년 문제’ 해결원리로서의 기독교 윤리적 가치 -사랑] . 장신논문
청년기의 연령적 구분은 대개 12세에서 23세의 기간으로 보는데 이를 다시 구분해
보면 청년 전기(12-15세):불안 동요기, 청년 중기(16-18세):앙양기, 청년 후기(19-23 세):안정기로 나눌수 있다. 고용수 외. [기독교 교육개론 (상)]. 180p
이러한 구분을 선택한 것은 한국의 학제가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지도하고 있고, 교회에서도 중등부, 고등부, 대학생부로 구분하여 지도하기 때문이다. 위의 책 180p
청년기의 기독교교육에 관하여 최근까지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그 접근 방법에 두가지 공통점을 지니는 듯 보인다.
첫째, 대부분의 연구들은 “발달”이라는 개념을 축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발달 심리학적 접근 방식은 같은 나이의 청년들에게서 보여지는 발달상의 특징을 범문화 적 입장에서 강조하게 하나, 문화적 배경이 전혀 다른 동양의 청년과 서양의 청년들, 그
리고 같은 문화권 속의 사회라 할지라도 경제 사회적 배경이 판이하게 구별되는 청년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문제는 무엇인가?라고 질문, 주로 청소년이 일으키는 문제를 답변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본 레포트에서 청소년의 개념과 발달 과정을 토대로 청소년의 복지와 정책에 대해서 살펴 보려한다.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 정책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서 우선 우리나라 청소년 정책의 대상 및 연령, 발달과정, 특징에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본 후에 그것의 한 분야인 ‘가출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 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정체감이 바르게 확립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스스로 주인이 되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청소년기 자아중심성에 관하여 엘킨드(Elkind)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 대한 지배권을 형성하여 어느 누구도 이 영향권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되었다. 우리가 주목해야 되는 점은 미디어의 영향에 의한 사회문화적 역기능이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나 환경 자체에 대해 의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미디어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문제점 파악, 그리고 그 대책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아동의 인권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유해환경은 아동을 성적으로 유혹하는 성매매업소, 아동에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특성함축하여표현한개념중심리적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청소년들의소비문화 특징과 문제점및개선방안 논하시오00
  • 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 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정체감이 바르게 확립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스스로 주인이 되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에 관하여 엘킨드(Elkind)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 대한 스트레스로 머리가 아프고 매일 늦게 자며 남들보다 빨리 일어난다. 그런 그들을 입시지옥에다 던져놓고 알아서 하라고만 하면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풀리지 않고 점점 더 쌓여가 그들의 목을 조여 갈 것이다. 그들의 인권을 존중해 주는 것이야말로 그들의 입시지옥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기사에 나오는 오병헌 군을 보면서 속으로 ‘멋진 놈’하고 생각했다. 누구도 하지 못하고 그저 학교에서 하라는 대로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