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공통]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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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
공통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하고 싶은 말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2. 사이버 문화의 정의

3.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자유성
2) 익명성
3) 정보의 공유성과 개방성
4)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
5) 자아 정체성의 표현
6) 수평적 관계

4. 현재 우리 사회의 사이버 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
1) 청소년기 사회, 문화적 특성
(1) 청소년기의 행동 특성
(2) 청소년기 사회적 특성
(3) 청소년기 문화적 특징
2) 사이버 세계의 청소년문화
3)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 - 청소년

5.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의 방법
1) 막강한 영향력
2) 세뇌
3) 허구적 문화
4) 문자
5) 게임
6) 동영상 공유
7) SNS 문화
8) 웹툰 문화

6. 청소년 문화로서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방안
1)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강화
2)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및 확산
3) 불건전 정보 유통 방지체제 구축
4) 시스템 정보통신 보안체제 구축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란 인간이 만든 것이다.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특성으로 인간이 가진 것이 바로 문화라는 것이다. 문화란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어지고 공유되는 것이다. 사회적 삶을 영위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공통적으로 따르는 것이 문화이다. 문화란 인간에 의해 얻어지는 곧 습득되고 전승되어진다. 동물의 행동유형은 대개 선천적이고 생물학적으로 타고나는 유전적이며 본능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이다. 문화란 역동적으로 변하는 것이다. 문화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항상 변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학습에 의해 한 세대에서 이어져가는 과정에서 똑같은 내용이나 형식으로 전승되지 않고, 인간의 개성이나 자연조건이 작용하여 어디엔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윤(2013). 인간관계 이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강준만(2013).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권이종 외(2016). 청소년 이해론. 교육과학사
김우룡 외(2014).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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