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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인간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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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2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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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 주제에 맞게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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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서 론
Ⅱ.본 론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경장영양 지원방법
1) 비위관 영양
2) 위루관 영양
(2) 완전비경구영양 지원방법
1) 말초정맥 TNP
2) 간헐적 말초정맥장치
3) 중심정맥자치 영양지원방법
2.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1) 급성 합병증
(2) 만성 합병증
3.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1)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2)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
1) 당뇨 교육에 활용할 교육매체
2) 식이요법 교육
3) 운동요법 교육
(3)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
III. 결 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20점)
Ⅰ.서 론
성인간호학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영양지원방법은 환자를 간호하며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간호기술 중 하나이다. 경장영양은 장의 기능을 보존하고 감염을 줄일 뿐 아니라 비용ㆍ 효과적인 측면에서 우선적으로 권장되는 영양지원 방법이다. 정맥영양법의 부작용으로는 감염성 합병증, 카데터와 관계된 기계적 부작용, 대사성 부작용 등이 있다. 감염과 패혈증이 흔하다.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 레포트에서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이와 함께 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이다. 건강한 생활태도를 통해 오늘날 주요 건강문제가 되고 있는 질병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다양한 질병들이 대부분이 흡연이나 음주, 운동, 수면, 식습관 등 일상적인 생활방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생활양식들이 당뇨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당뇨를 예방할 수도 있으며 당뇨환자들에게도 삶의 질을 증진시키며 본인 건강을 확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건강한 생활양식은 각 개인의 기본적인 건강요구를 해결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회 전반적인 안녕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해 보며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레포트를 작성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제2형 당뇨병을 위한 식이요법.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영양정보 사이트
안정기. 당뇨병 환자에서의 합병증에 관한 임상적 고찰. 충남대학교. 1990
BDDiabetes. https://bd.com/kr/diabetes/
유재선. 당뇨병 환자에서 자가 관리와 건강관련 삶의 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인슐린. 국가건강정보포털.
배윤정. 임신성 당뇨관리와 출산 후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 요법. 대한운동학회. 2007.
이선애.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환자에 대한 교육의 효과. 강원대학교. 2001
장하나. 당뇨병 환자에서 당뇨관리교육과 당뇨병성 망막병증 발생 관련성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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