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2018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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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인간호학
공통 1.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2018년 1학기 성인간호학 간호학과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레포트입니다.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2.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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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경장영양 지원방법
(2) 말초정맥을 이용한 영양지원방법
(3) 중심정맥자치 영양지원방법
2.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1) 급성 합병증
(2) 만성 합병증
3.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1)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
(2)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1)식사교육
2)운동교육
3)약제에 대한 이해 교육
4)당뇨 합병증 생활지침 교육
5)저혈당의 예방과 대책
6)신경병증 합병증 환자를 위한 발 병변 관리교육
(3)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
1)신체활동 평가
2)식습관 평가
3)당조절 평가
4)당뇨 지식 및 실천태도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20점)
Ⅰ.서 론
성인간호학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구강으로 충분히 음식을 섭취할 수 없는 환자는 적극적인 영양지원이 따라야 한다. 따라서 영양지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관련 건강문제를 살펴보면 만성질환 중 당뇨병이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당뇨병에 대한 지식의 결핍으로 당뇨병 합병증을 경험하며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는 케이스들이 늘어나면서 당뇨병의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당뇨병은 단순 만성질환이기보다는 환자 개인에게 장기적인 장애를 줄 수 있고 조기발견으로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당뇨병 교육으로 인한 증상의 조기발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성인간호학 과제에서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우선 당뇨병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기 위해 당뇨병의 분류에 대해 먼저 조사해 볼 것이다. 그리고 당뇨병의 일반직인 치료중재와 당뇨병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이 후 실제 당뇨병 합병증 환자 사례를 들어 이 환자에게 대해 어떠한 당뇨병 교육을 실시할 것인지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평가할 수 있는 지표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들이 환자와 간호현장 사이에 지속적인 지식전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선옥, 조남옥,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대한당뇨학회. http://www.diabetes.or.kr/
김민경. 제 1형 청소년 당뇨 환아와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
당뇨병 치료의 교육지침. 보건복지부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이혜진. 지역사회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과 효과평가 : 고혈압당뇨병 교육프로그램 개발.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0
2형 당뇨병 생활습관지침. 보건복지부 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김은선. 운동·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대사조절과 건강 체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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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4.06 20: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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