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0 / 2021.05.2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2)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2. 식품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가공식품(HMR 포함됨)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14점).
하고 싶은 말
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

농학과 푸드마케팅4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2)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14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1) 문제인식 단계
(2) 정보탐색 단계
(3) 대안평가 단계
(4) 구매 단계
(5) 구매후 평가 및 행동 단계
2) 식품(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1) 문제인식 단계
(2) 정보탐색 단계
(3) 대안평가 단계
(4) 구매와 마케팅 단계
(5) 구매후 평가 및 행동과 마케팅 단계


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촉진의 개념
(2) 촉진믹스
① 광고 ② PR
③ 인적판매 ④ 판매촉진

5)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1) 여주쌀 광고
(2) PR
(3) 인적판매
(4) 판매촉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물품을 구입하고 판매하는 과정에는 항상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런 유통관계가 형성됨으로서 도매상인과 소매상인의 상생관계가 유지된다. 요즘은 현대인들은 갈수록 웰빙을 추구하고 있어 믿을만한 원산지 제품이라면 비싸도 사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유통관계가 잘 형성되려면 도매시장에서 도매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의 전체 식품소비량 중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다른 나라의 수준과 비교하면 아직도 낮은 편이다. 그러나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여가선용을 위한 레저 붐과, 시간을 절약하면서 간편한 조리를 원하는 주부의 의식 변화로 인해 가공식품의 소비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가공식품에 식품첨가제와 방부제의 첨가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불신은 끊이지 않는다. 요즘은 웰빙시대를 맞아하여 소비자들이 제품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정부인증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한 경향은 농약의 과다살포와 중국산 농산물 수입에 따른 방부제 과다 첨가, 그리고 유전자변형식품의 수입으로 먹거리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그런 현상은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위와 같이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거리를 구입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면 현명한 소비자는 벤드와 유튜부 등에 소개하여 많은 유저들로부터 그 제품이 잘 팔일 수 있도록 좋은 글을 올리게 된다. 또한 그에 따른 홍보나PR을 하고 인적구매와 판촉을 하게 됨으로서 그 제품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게 되어 영속기업으로 존재하게 된다.
요즘 친환경 농산물이 인정받고 있어 설령 가격이 비싼다 하더라도 제품의 품질이 좋으면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경양이 높다. 그중 하나가 여주 대왕님표 여주쌀이다. 여주는 공기와 물이 좋아 예부터 여주쌀의 품질이 좋은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2)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9, 식품표시, 식품등의 표시기준 목적과 중요성소비자와 생산자입장구분
-김원주, (2019). 음식점 선택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영갑(2015), 성공 창업을 위한 음식점 마케팅, 교문사.
-송재도(2017), 마케팅 지배사회 (소진, 파괴 그리고 불평등), 들녘.
-장희정, (1996). S.T.P.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