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진행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6 / 2021.04.27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진행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내용과 작동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델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경험학습
1) 개념
2) 특징
3) 진행원리

2.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
1) 주요 내용
2) 작동체계
3)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험학습의 개념.hwp
2. 경험학습의 진행원리.hwp
3. 경험학습의 특징.hwp
4. 긍정적 청소년개발 모델의 내용.hwp
5.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정보매체의 발달과 함께 청소년의 직접적인 체험의 기회가 축소되고 있다. 과거에 비해서 정보매체의 혁명적 발달과 정보화 사회의 진행으로 인하여 아동기부터 간접 체험 중심의 생활을 강요받고 스스로의 행동을 통한 타인과 외계 및 자연과 관계할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즉, 정보화 사회는 정보매체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인간에게 경험할 수 있는 폭과 범위를 엄청나게 확대해 주었다. 그런데 확대된 경험은 주로 매체를 통한 간접 경험이며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체험의 범위는 축소되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연령 집단 속에서 풍요하고 다채로운 체험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체험활동은 청소년들이 직접적으로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체험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방면의 체험활동이 필요하며, 장기간의 자연체험활동을 진흥하고, 봉사활동, 스포츠, 문화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아울러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해 연계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일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청소년을 발달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그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을 학교폭력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부정적으로 존재로 인식하기보다 청소년을 적극적으로 개발이 가능한 긍정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중장기적으로 발달 가능한 관점에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긍정적 청소년 발달(positive youth development)은 매우 중요하다.또한 긍정적 청소년 발달은 체육이 나아가고 있는 신체활동가치 중에서 내용적 가치에 해당하는 문제해결, 태도, 예절 등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이 레포트는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진행원리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내용과 작동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델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경험학습

1) 개념
경험학습은 직접적으로 행동하고, 체험하고, 활동함으로써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로서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서 오감의 경험을 이끌게 되고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행동의 변화까지 유도하는 활동체험의 기대하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학습, 즉 삶을 총체적으로 가로지르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유사개념- 사회교육 :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성인교육 : 사회교육에서 유아, 청소년을 제외한 청년 이후의 사회교육- 비형식적 교육 : 형식교육체제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보다 조직적인 교육형태- 추가교육 :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순환교육 : 산업사회의 생동적이 갱신을 위한 반복적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활동하고 어떠한 어려움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하려고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는 편이며 외부의 통제 없이도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줄 안다(전경원, 2000). 즉 영재들은 학습 의욕이 높고 부지런한 노력 형이며 한 가지 일에 열중하며 의지가 굳고, 인내심이 강하며, 관심이 있는 일에 몰두하는 목표 지향적이고 강한 성격과 과제 집착력을 갖고 있다.다섯째,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을 싫어하며 새롭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학습은 기억력에 의존하기보다는 반복된 습관에 의존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한어 방언 10개 구역 분포도 >필기시험 점수보다는 실전에서 중국어로 말하고 대답하며 토론하는 게 훨씬 더 중요한 세상이 되지 않았나. 중국에 가지 않고도 중국어 실전 연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올 한 해 8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유커(遊客, 중국인 관광객)나 국내에 들어와 있는 6만을 웃도는 중국인 유학생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어떤 숙련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경험자를 산학겸임 교사나 강사로 위촉하여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학력인정의 구체적 방안은 다음과 같다. ▣ 일정시수 이수시 (수업일수 별도 규정) 사회교육시설로 등록하는 경우 전면적으로 학력을 인정한다. 즉 여기서는 단기 중학교 과정 설치 기관으로 인정되는 경우 학력 인정을 한다. ▣ 검정고시와는 별도로 학력인정 시험제를 도입하여 학력인정 시험통과자에게 학력을 인정한다. 이때, 학력인정 시험의 출제, 평가, 인정 등에 관한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개념의 확대 때문에 일어날 것이다. - 존 나이스빗 (John Naisbit)과 패트리샤 애버딘 (Patricia Aburdene) -1. 세 가지 혁명의 영향인류는 역사를 통하여 그들의 생활과 환경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 세 가지 중요한 혁명을 경험하였다.농업혁명산업혁명정보혁명이 바로 그것이다. 이 세 가지 혁명에는 비슷한 특성도 있고 서로 다른 특성도 있다. 공통적인 한 중요한 특성은 이러한 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변화가 미친 영향은 사람마다 그리고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