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평생교육의 개요 >>
**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일생동안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을 통하여 계속적인 교육을 받아야 함을 의미하며, 이는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환경속에서 단절과 불균형의 현상을 극복하고 개인과 사회의 계속적인 자기발전과 갱신을 할 수 있도록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인 사회의 다양한 교육기능을 개편,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역량을 극대화함으로서 인간이 일평생 동안을 통하여 보다 의도적이며 능동적으로 계속하는 다양화된 교육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개인의 생의 전과정을 통하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집단과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여줌으로써 교육역량을 극대화하려는데 진정한 뜻이 있으며 앞으로 미래사회가 지향해야 할 일련의 새로운 교육이념으로 정립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1)급변하는 현대사회에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여 삶의 보람을 계속 성취시키고자 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우며 기존의 전통적인 형식교육과 비형식, 무형식 등 사회전체를 학교화, 교육화하여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당면과제이다. (2)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평생동안 꾸준히 개발하여 사회생활의 보다 참다운 질적 향상과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하고 튼튼한 국가발전의 융성을 추구해야 한다. (3)건강한 가치관, 아름다운 생활양식, 참다운 인간성 및 인간 관계의 회복, 건전한 여가 선용, 바람직한 경제성장의 추구, 본질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학습욕구의 충적 등 사회의 구조적 다변화에 따른 제문제를 재정립하고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교육체제의 혁신적인 대안으로서 요청된다.
** 평생교육의 특성
(1) 평생교육은 각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교육체제이며 인간의 각 발달에 알맞은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원리이다.
(2) 평생교육은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교육의 다양한 형태와 학습의 기회를 부여하며, 학습자의 희망에 부합되도록 융통성 있는 운영이 되어야 한다.
(3)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생애를 통한 수직적 통합과 가정, 학교, 사회교육의 수평적 통합의 긴밀한 협조와 유대가 되어야 한다.
(4) 평생교육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필요에 따라 기회를 부여하여 “보람된삶”의 성취를 갖도록 해야한다.
(5) 현대의 계속해서 변화하는 삼의 조건에 부응해서, 각 개인의 자아 충족을 조자하는 궁극적인 목표로서, 지식과 기능 태도의 체계적인 인식으로 이끄는 것이다.
(6) 그 성공을 위해서는 사람들의 가지 지향적인 학습 활동과 관계된 능력과 동기를 향상시키는 데 달려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미국, 영국, 프랑스의 평생교육
  • 미국의 평생교육1. 미국 평생교육의 역사 ○성인교육제도는 주정부가 아닌 연방정부법에 의해 발달. ○1910~1920년대 -1914년 스미스-휴 법(Smith-Hughes Act) 1920년의 스미스-뱅크헤드 법(Smith-Bankhead Act) ∴영향력은 미약 ○1930년대 대공황기 -국가 차원에서의 직업교육에 관심. 그러나 본격적인 의미에서 성인교육이나 평생교육을 논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었음.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에 참여했던 군인들이 귀향하고 경제가 다시 군수산업에서 민

  • [평생교육]일본의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 교육 905 고등교육. 10Part Ⅲ 日本 평생교육01 개요

  • 학교생활지도 훈화지도,예절지도,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방법,시사점
  • 충분히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생 생활지도 중 각 활동 유형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를 생활지도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계현외 5인 공저(200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박성수외(1982), 생활지도, 서울 : 한국방송대학출판부◇ 손병환, 생활지도◇ 임성춘옥장흠배성권(1999), 최신경향교육학, 동남기획◇ 윤운성김홍운,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조수환 저, 교육학개론

  • 열린교육 개념,특징, 열린교육 원리, 열린교육 조건, 열린교육 기본방향, 열린교육 주안점, 열린교육 사례, 열린교육 실천방법, 열린교육 개선방향
  • 교육으로의 개혁은 전 학생들의 돌머리화, 국가의 깡통화를 재촉한다’는 극단적 주장까지 나왔다. 이 주장은 교육개혁에 대해 실패한 미국식 초, 중, 고 교육법을 들여와 성공한 한국식 교육을 죽이려 한다며 이런 사대주의적 교육개혁이 바로 열린교육이란 것이다. 이로 인해 자칫 버릇없고 게으른 학생들을 만들고 학교가 정글로 바뀔 수 있음을 힘주어 말했다. 이런 현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사실 교육개혁 방안의 연장선에서 열린교육, 평생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 향후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육개혁의 의의Ⅲ. 교육개혁의 배경Ⅳ. 교육개혁의 중요성Ⅴ. 교육개혁의 목표Ⅵ. 교육개혁의 기본방향1. 교육과정 전체 틀 재편의 기본방향2. 교과영역과 교과내용 조정의 기본방향1) 인지적(지식) 교과영역2) 정의적(인성) 교과영역3) 정서적(예술) 교과영역Ⅶ. 교육개혁의 주요내용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