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1-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30 / 2021.03.30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 적용 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 이 모형의 주요 요소 적용하여 설명 2. 건강증진이론 적용 1)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2021] 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위 두 모형의 차이-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 보건교육 2021)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2021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 보건교육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공통 |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보건교육 공통형 중간과제 자료
1. 보건교육 ,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건강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생활습관, 건강관리 특성을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를 건강증진이론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3.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를 설명하고, 각 이론의 적용에 따른 결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4.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과제에 가장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보건교육,건강신념모형,건강증진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지각된 민감성
2) 지각된 심각성
3) 지각된 유익성
4) 지각된 장애성
5) 행동 계기
6) 자기효능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1)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개인의 특성과 경험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3) 행위 결과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보건교육을 보면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통해 본인의 건강문제와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에 모형을 적용하여 두 모형의 차이점을 알아보라고 하고 있다. 즉 문제의 내용은 보건의료 행위를 설명하는 심리적 모형으로 건강행위와 질병행위에 근거해 질병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행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실제로 특정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예방적인 행동은 질병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끼고 있는 민감성이나 심각성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개인이 질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따라 예방활동이 달라진다. 실제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질병에 대한 개인적 건강신념이 질병을 대하는 태도를 달리한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다양한 질환자에게 이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했을 때 예방행위 증진을 위한 변수는 무엇이고 예방행동 후의 어떻게 건강상태가 변화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보건의료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먼저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건강신념모형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해 보겠다. 그리고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건강증진이론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차이를 설명해 보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건강신념 모형의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1)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민감성이란 질병 상태에 이르는 기회에 대한 개인의 의견이다. 즉 개인이 질병에 대해 느끼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이 질병에 걸릴 수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인 위험의 정도를 가리킨다. 이 지각된 민감성은 위험인구와 위험수준을 정의할 수도 있다. 그리고 개인 성향과 행위에 기초해 개별화된 위험도를 산정하고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박은옥, 최윤경(2015) ?간호학특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Sheldon. C(2019). The Theory of Health Condition. Huston T 253p~254p
은하출판사 편집국 ?Prime 포인트 간호학특론? 은하출판사 2011
이연자(2020). 로젠톡스와 베커, 건강위험성 발견. 간호건강관리연구
포유 편집부 ?간호학특론 (핵심)? 포유 2008
최은희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입원 체험>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박사
김혜원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국내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2021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보건교육 2021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2021 보건교육-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 방송통신대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보건교육 2021]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두 모형의 차이,적용에 따른 결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보건교육 2021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021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