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1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5 / 2021.03.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보건교육 공통형 중간과제 레포트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건강문제인 비만에 대해 설명하고, 비만관리를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건강문제인 비만의 문제를 건강증진이론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3.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를 설명하고, 각 이론의 적용에 따른 결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지각된 민감성
② 지각된 심각성
③ 지각된 유익성
④ 지각된 장애성
⑤ 행동 계기
⑥ 자기효능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 – 이전의 관련 행위, 개인적 요인
② 행위관련 인지와 감정 – 유익성, 장애성, 자기효능감, 행위 관련 감정, 대인관계, 상황요인
③ 행동의 결과 – 행동계획, 즉각적 갈등요구와 갈등선호성, 건강증진행위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점
1)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
2)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표

Ⅲ. 결 론 (적용에 따른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Ⅰ. 서 론

보건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개인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하여 안녕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건강한 생활습관이란 식생활에서 건강에 필요한 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게 되는데, 이를 건강행위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건강행위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심리 모형으로 크게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들 수 있다. 건강신념모형은 레빈과 같은 심리학의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이론으로 바람직한 건강행위는 인지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인지된 유익성과 장애성에 의해 평가되고, 마지막으로 행위의 동기가 주어질 때 마침내 건강 행위가 실행된다고 한다. 건강증진이론이란 펜더에 의해 발표된 이론으로 건강 행위를 위한 구성요소로서 개인적 특성과 경험, 행위관련 인지와 감정, 그리고 행위결과 요소를 제시하였다. 각 세 가지 요소에는 다양한 하위요소들을 포함하게 된다.

본 글에서는 보건교육 과제로 제시된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각각 주요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실제 본인의 건강문제로서 인식하고 있는 비만의 문제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에 대해서 비교해 보면서 이를 간략하게 비교표를 작성하여 구체적으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본 뒤, 각 이론에 대한 적용의 내용을 결론으로 제시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건강신념모형은 로젠스톡과 베커에 의해서 정교화된 이론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개별적 신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이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9)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명, 고승덕 외 3명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박정숙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여 잘 사용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dkfmadl***
    (2021.05.12 23:46:2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