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 보건교육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7 / 2021.03.1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 적용 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 이 모형의 주요 요소 적용하여 설명 2. 건강증진이론 적용 1)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2021] 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위 두 모형의 차이-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 보건교육 2021-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보건교육 2021)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공통 |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1학기 보건교육 공통형 중간과제 자료!!!
1.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했습니다.
2.건강신념모형을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본인의 건강문제 생활습관롼련 행위를 설명했습니다.
3.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4.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건강증진이론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5.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결론을 제시한 자료입니다.
- 목차
-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인지된 민감성
② 인지된 심각성
③ 인지된 유익성
④ 인지된 장애성
⑤ 행동 계기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②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개인의 특성과 경험
?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 행위 결과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건강신념모형, 건겅증진이론은 질병 예방 행위로 건강을 도모한다는 측면에서 보건교육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건강신념모형은 질병에 대한 민감성, 심각성, 이익, 그리고 장애의 네 가지 요소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인식의 정도에 의해서 건강관련 행위가 유도된다는 이론이다. 1950년대에 최초로 개발된 이래, 개인의 건강신념과 건강행위 사이의 관련성을 설명해 주기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어온 이론이며, 이미 국외 뿐 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흡연, 음주, 암 검진, B형간염, AIDS, 인플루엔자 예방행동 등에 활용되어져 오고 있다. 특히 건강신념모형이 제시하는 질병행위에 대한 개인의 준비성을 활성화하는 전략은 자신에게 돌아올 건강상의 이득을 어느 정도로 지각된 유의성을 보이도록 한다. 건강증진이론은 1987년 펜더가 처음으로 발표한 이론으로 건강증진을 개념으로 정리하고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대한 모형을 제시한 이론이다. 여기에서는 문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해 볼 것이다. 그리고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차이를 설명해 보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해 볼 것이다.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건강신념모형에서는 인지된 민감성, 심각성, 이익이 증가할수록 건강관련 행동이 유도되며, 반대로 인지된 그리고 지각된 장애가 감소할수록 건강관련 행동이 유도된다.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각각의 요인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박은옥, 최윤경(2013) ?간호학특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Ramsey. T(2019). Health Card Theory. New Jersey. P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이연미(2019). ?건강신념모형, 건강위험성 발견? . 간호건강관리연구
포유 편집부(2008) ?간호학특론 (핵심)? 포유
김미경(1990) <유방암 자가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건강신념모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
김춘배, 조희숙, 이정애(2003)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폐결핵 환자의 환자역할행태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농촌의학 지역보건학회 농촌의학·지역보건 Volume 28 Issue 1 pp:1-13
김혜원(2012)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류경선(2006)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내원 전 지연시간과 관련요인> 단국대학교 국내석사
이지영 <건강신념모형을 이용한 12주 걷기운동프로그램이 비만, 대사증후군 및 운동참여율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1권 6호 pp:1229~ 1239
최은희(2002)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입원 체험>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2021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보건교육 2021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2021 보건교육-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 방송통신대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보건교육 2021]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두 모형의 차이,적용에 따른 결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 보건교육 2021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021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