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발달4공통] 1.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9 / 2021.03.1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공통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과제물]
유아발달 4학년 공통형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① 이론의 개요
       ② 해당 사례
       ③ 이론의 특성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① 이론의 개요
       ② 해당 사례
       ③ 이론의 특성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유아기의 자아개념
       ① 자아개념
       ② 자아개념의 발달과 주요 특징
    2)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① 자아존중감
       ② 자아존중감의 발달과 주요 특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동물행동학은 적응 혹은 생존의 진화론적 과정과 생물학적 역할에 관심을 두고 인간의 발달과 행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동물행동학은 자연환경에서 동물의 행동을 관찰하여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된 행동 패턴을 강조하였는데 대표적인 이론이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이다. 로렌츠는 동물행동학의 기초를 확립하고 오리들이 생존을 위해 진화와 적응의 결과로 획득한 행동 패턴을 밝혀냈다. 오리는 부화하자마자 처음 본 물체를 어미로 인식하여 따르는 행동을 보인다. 이처럼 특정 시기에 경험한 내용이 각인되어 특유의 행동을 보이는데 이는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생존을 위한 적응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 패턴으로 인해 로렌츠의 각인이론은 환경의 적절한 자극을 중요시한다. 보울비(Bowlby)는 이 결정적 시기의 개념을 영유아발달에 적용하였다. 그는 영아들이 어머니로부터 보호와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하여 울음, 미소, 옹알이 등을 사회적 신호로 사용한다고 보았다. 즉, 영아들이 보여 주는 양육자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을 애착이라고 하였다. 이에 보울비는 애착 형성의 민감기를 3년으로 보고 이 시기의 유대감 형성을 강조하였다.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발달한다. 즉,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자기에게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결국 자아개념의 중심을 이루게 된다. 유아는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 관계가 넓어짐에 따라 자기에 대한 이해가 변화한다. 또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관련되어 있고 서로 연관되어 발달해 간다. 아울러, 유아는 발달하면서 자신에 대해 점차 이해하게 되고 복잡한 자아상을 구성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자아존중감이라고 하는데,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유아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만족한다. 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인지하고 또 약점도 알고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자신이 가진 능력과 특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들은 부적절성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덜 호의적으로 자신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자아발달과 자아존중감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① 이론의 개요
자연계의 서식지에서 여러 종에 대해 동물들의 행동을 관찰하고서 로렌츠(Lorenz, 1965)는 생존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행동 패턴을 발견했는데 이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각인이다. 각인은 새끼 새가 부화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으로서 새끼가 어미 곁에 있음으로써 먹이를 얻을 수 있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각인은 생후 초기 제한된 기간 내에서만 일어나는 데 만약 이 기간에 어미가 없으면 대신 어미를 닮은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도 있다.
한 실험에서 로렌츠는 어미 오리가 낳은 알을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한 집단의 알은 어미 오리가 부화하게 하고 다른 집단의 알은 부화기에서 부화시켰다. 처음 집단의 새끼 오리는 예측한 대로 부화 직후부터 어미 오리를 따라다녔다. 그러나 부화하자마자 로렌츠를 보게 된 두 번째 새끼 오리들은 로렌츠를 어미처럼 졸졸 따라다녔다. 로렌츠는 새끼 오리들에게 표시를 한 후 상자로 덮어씌웠다. 어미 오리 옆에 로렌츠가 나란히 서서 상자를 들어 올렸더니 두 집단의 오리 새끼들은 각각 자기 ‘엄마’ 뒤에 나란히 줄을 섰다. 로렌츠는 이 과정을 각인이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1. 김진경ㆍ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유효순ㆍ원혜경 외 2명(2014), 유아발달, 창지사.
4.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5. 강문희ㆍ정정옥ㆍ김승경(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6. 황현주(2006),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