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과제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① 이론의 개요
② 해당 사례
③ 이론의 특성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① 이론의 개요
② 해당 사례
③ 이론의 특성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유아기의 자아개념
① 자아개념
② 자아개념의 발달과 주요 특징
2)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① 자아존중감
② 자아존중감의 발달과 주요 특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발달한다. 즉,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자기에게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결국 자아개념의 중심을 이루게 된다. 유아는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 관계가 넓어짐에 따라 자기에 대한 이해가 변화한다. 또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관련되어 있고 서로 연관되어 발달해 간다. 아울러, 유아는 발달하면서 자신에 대해 점차 이해하게 되고 복잡한 자아상을 구성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자아존중감이라고 하는데,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유아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만족한다. 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인지하고 또 약점도 알고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자신이 가진 능력과 특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들은 부적절성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덜 호의적으로 자신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자아발달과 자아존중감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유아기에 정서적으로 혼란을 덜 받으면 덜 받을수록 자극을 받은 쥐보다도 눈에 띄게 더 겁쟁이였다고 한다. 유아기에 사람의 손으로 다루어지면 다루어질수록 손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아이들보다 훨씬 정서적인 반응을 보였다.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① 이론의 개요
로렌츠(Lorenz)는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과 동물행동학적 방법을 토대로 동물의 행동을 연구한 현대 행동학의 창시자이다. 그는 모든 종(種)의 개체발달이 진화과정에 내재된 생물학적 역사와 함께 환경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자연계의 서식지에서 여러 종에 대해 동물들의 행동을 관찰하고서 로렌츠(Lorenz, 1965)는 생존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행동 패턴을 발견했는데 이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각인이다. 각인은 새끼 새가 부화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으로서 새끼가 어미 곁에 있음으로써 먹이를 얻을 수 있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각인은 생후 초기 제한된 기간 내에서만 일어나는 데 만약 이 기간에 어미가 없으면 대신 어미를 닮은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도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김진경ㆍ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유효순ㆍ원혜경 외 2명(2014), 유아발달, 창지사.
4.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5. 강문희ㆍ정정옥ㆍ김승경(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6. 황현주(2006),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등)
  • [동물행동학이론] 로렌츠의 각인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 윌슨의 사회생물학이론
  • 동물행동학이론 로렌츠의 각인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 윌슨의 사회생물학이론CONTENTS동물행동학 이론I.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1. Lorenz의 생애2. Lorenz의 각인이론3. Lorenz의 각인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점II.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1. Bowlby의 생애2. Bowlby의 애착이론과 Ainsworth의 낯선 상황 실험1) 안정애착2) 불안정-회피애착3) 불안정-저항애착3. Bowlby의 애착이론과 Ainsorth의 낯선 상황 실험에 대한 평가 및 비판점III. 윌슨(Wilson)의 사회생물

  • 발달심리학-동물행동학적 이론
  • Lorenz의 이론에 대한 평가로렌츠의 이론에 대한 평가는 공헌점과 비판점으로 나누어 할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로렌츠의 이론의 공헌점은 이 이론이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 진화론적인 견해를 첨가함으로써 인간행동을 해석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것은 기존의 발달이론과 차별화된다. 특히 결정적 시기와 각인이라는 새롭고 흥미있는 개념을 제안하여 새로운 방향으로의 접근방식에 영향을 주었다. 이 이론의 또 다른 공헌

  • 동물행동학이론 - 다윈 진화론, 로렌츠의 각인이론, 보울비 에인스워스의 애착이론등 분석
  • 로렌츠의 이론은 발달을 설명하는데 진화론적인 견해를 더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해석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 하였다는 점과 결정적시기와 각인이라고 새롭고 흥미 있는 개념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공헌했으며, 마지막으로 아동의 연구방법에 있어서 관찰법을 적용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2)비판점 로렌츠의 이론은 비교적 최근에 대두된 학문적인 접근인 만큼 이론에 대한 검증과 비판이 다른 고전적 발달 이론들에 비하여 축적되지 못하였다.

  • 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이론의 평가2. 왓슨(1) 환경결정론(2) 정서의 조건형성 실험(3) 탈조건형성(4) 왓슨의 이론의 평가3. 스키너(1) 조작적 조건형성(2) 강화와 처벌(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4) 스키너의 이론의 평가4.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2) 관찰학습 과정(3)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4) 학습이론의 평가Ⅲ. 동물행동학적 이론1. 로렌츠(1) 자연관찰법(2) 각인이론(3) 로렌츠의 이론의 평가2. 보울비(1) 보울비의 애착이론(2) 보울비의 이론의 평가Ⅳ. 인지발달이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