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유아발달, 공통)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유아발달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 [2021 유아발달4공통] 1.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유아발달 4학년]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
- 유아발달4공통) 로렌츠(Lorenz)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애착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 발달에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과제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① 이론의 개요
② 해당 사례
③ 이론의 특성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① 이론의 개요
② 해당 사례
③ 이론의 특성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유아기의 자아개념
① 자아개념
② 자아개념의 발달과 주요 특징
2)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① 자아존중감
② 자아존중감의 발달과 주요 특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발달한다. 즉,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자기에게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결국 자아개념의 중심을 이루게 된다. 유아는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 관계가 넓어짐에 따라 자기에 대한 이해가 변화한다. 또한, 자기에 대한 이해는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관련되어 있고 서로 연관되어 발달해 간다. 아울러, 유아는 발달하면서 자신에 대해 점차 이해하게 되고 복잡한 자아상을 구성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자아존중감이라고 하는데,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유아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만족한다. 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인지하고 또 약점도 알고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자신이 가진 능력과 특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들은 부적절성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덜 호의적으로 자신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자아발달과 자아존중감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유아기에 정서적으로 혼란을 덜 받으면 덜 받을수록 자극을 받은 쥐보다도 눈에 띄게 더 겁쟁이였다고 한다. 유아기에 사람의 손으로 다루어지면 다루어질수록 손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아이들보다 훨씬 정서적인 반응을 보였다.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① 이론의 개요
로렌츠(Lorenz)는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과 동물행동학적 방법을 토대로 동물의 행동을 연구한 현대 행동학의 창시자이다. 그는 모든 종(種)의 개체발달이 진화과정에 내재된 생물학적 역사와 함께 환경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자연계의 서식지에서 여러 종에 대해 동물들의 행동을 관찰하고서 로렌츠(Lorenz, 1965)는 생존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행동 패턴을 발견했는데 이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각인이다. 각인은 새끼 새가 부화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으로서 새끼가 어미 곁에 있음으로써 먹이를 얻을 수 있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각인은 생후 초기 제한된 기간 내에서만 일어나는 데 만약 이 기간에 어미가 없으면 대신 어미를 닮은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1. 김진경ㆍ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유효순ㆍ원혜경 외 2명(2014), 유아발달, 창지사.
4.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5. 강문희ㆍ정정옥ㆍ김승경(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6. 황현주(2006),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