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공통) 로렌츠(Lorenz)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애착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 발달에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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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공통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4공통) 로렌츠(Lorenz)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애착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 발달에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생활(가정복지)유아발달4공통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1) 각인이론의 정의와 의미
(2) 본능적 행동
(3)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4) 이론의 특성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1) 애착이론의 정의와 의미
(2) 애착형성의 단계
(3) 애착이론의 특성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1) 유아기 자아개념에 대해 논함
(1) 자아개념의 의미
(2) 자아의 발달 특성
(3) 자아의 발달 과정
2) 유아기 자아존중감 개념에 대해 논함
(1)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의미
(2) 자아존중감 발달의 주요 요인
(3)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 *또래?
(3) 주요특징
3)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나 동물. 가축, 조류도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 주는 대상자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 특히 오리, 기러기, 닭이 처음 부화할 때 사람이 정성을 들이면 부모인줄 알고 끝까지 따라 다닌다. 이런 것은 애착과 관련된다. 이러한 애착을 연구한 학자는 콘라트 차하리아스 로렌츠(Konrad Zacharias Lorenz, 1903년 ~ 1989년)는 오스트리아의 동물행동학자이다. 동물행동학 및 비교행동학의 창시자로 꼽힌다. 로렌츠는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을 직접 찾아가서 연구하고, 집에 야생동물을 키우기도 하면서 동물 행동에서 본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특히 거위와 오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조류는 태어나서 처음 본 움직이는 물체를 어미로 인식하는 본능(각인)을 갖고 있음을 발견한 것으로 유명하다. 인간은 태어나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영아도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사랑의 눈길을 받고 싶어 한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애착이 잘 형성되면 함께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을 느낄 때는 존재로 위안을 받는다. 생후 24개월 이전 양육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애착형성에 문제를 갖게 된다. 이렇게 애착 형성이 불안한 아이의 경우 기관에 있는 시간 내내 울다 지쳐 집에 돌아가고 친구들과 쉬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게 된다. 또 집에 돌아가서도 짜증을 내거나 등원거부, 형제와의 싸움을 일으키기도 한다.
애착은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한다.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위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된 기제라 볼 수 있다.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그 이후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애착이론은 정신의학에서 무시되어 온 이론이었다. 그 주된 이유는 애착이론이 욕동이론을 배척하고, 환상, 충동과 같은 심리내적인 개념을 외면하고 대신 소아기 실제 경험을 주된 핵심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복잡한 문제들을 안정 애착아인지 불안정 애착아인지로만 구분하여 왔기에 정신의학에서 본다면 애착이론은 너무나 인간의 문제를 단순 도식으로 처리하는 이론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었다. 더욱 애착이론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은 이제까지 알려진 정신치료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다른 것들이 많았기에 임상의들은 이 이론에 대해 애착을 보일 수 없었다.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혹은 신념으로써 자신에 대한 평가, 기대, 가치관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융통성이 있고, 개조될 수 있고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자기조절은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유아의 자기조절은 후일의 사회, 정서, 인지 능력을 가늠하는 발달 특성이므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생활(가정복지)유아발달4공통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유아발달,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
-김진경, 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현정(2001) 비행청소년의 애착유형과 방어기제 특성
-부선희(1999) 애착,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갈등과 비행경향성과의 관계
-신나나(2000) 부모-자녀관계및 학교생활 적응과 청소년 자아개념간의 관계
-정옥분, 애착과 발달, 학지사, 2009
-존 보울비, 애착, 김창대, 나남, 2009
-황혜정, 천희영, 아동발달, 신정, 2010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이기숙외 1인 옮김(2006),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지도 이화여대
-송길연외 3인 옮김( 2004),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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