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을 각각 설명,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을 비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1 / 2021.05.21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1
공통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2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1학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입니다.

참고문헌은 교재, 전문서적, 논문을 포함하여 총16곳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였으므로 다른 분과 중복의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문제의 답은 정확하고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 정신분석학 이론
2) 동물행동학 이론
3) 두 이론의 유아발달을 살펴보는 관점 비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자아개념 발달의 특성
2)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
3)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1)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2)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이론은 체계적이면서도 기발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발달을 성적인 측면으로 묘사를 하고 있는데, 어떤 사람도 자신이 어렸을 때의 심정을 제대로 파악하지는 못한다. 유아들은 대체로 이성의 부모님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아마도 대부분 아이들이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서로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질투심을 느낀다는 것은 조금은 황당하지만 이성적으로 따지고 보면 틀린 견해가 전혀 아니다.
성장하면서 똥이나 오줌을 제대로 가리지 못하는 아이는 부모님들의 꾸중을 듣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대단할 것이다. 스스로 컨트롤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꾸준한 훈련과 아이의 유전적인 능력이 문제의 해결책일 될 것이다.
자신의 성별에 따른 신체적인 차이를 깨달으면서 스트레스를 갖게 된다. 솔직히 이 나이 때의 기억이 그다지 많이 남아있지 않아서 이런 기분은 이해하기 힘들지만 유아는 본능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성별을 만족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다.
잠복기를 거친 후에 생식기는 아마도 본인도 기억이 많이 남아있다. 그때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대단했고, 급격한 신체적인 변화에 따라서 정신적인 혼란도 대단했던 기억이 난다.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나이가 들면서 성적으로 느낄 수 있는 변화를 아주 재미있고, 과학적으로 나타냈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선희,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김진경 외,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박유나, 유아의 환경위험요인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5.
박희숙?이승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안범희, 성격심리학, 하우, 2001.
원유덕, 유아기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유은정,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다혜, 유아 발달연령에 상응하는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자아개념 간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이효정,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학에서 불안 이론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정지은, 아이의 자존감, 지식채널, 2011.
정현경, 국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지성애?김승희,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놀이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최진아, 규칙적인 체육프로그램 참여가 유아의 기초운동기능과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최현미, 유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1.
한영미, 유아의 도덕적 자아와 정서조망수용 및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