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현대의 서양문화/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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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학파란?
2. 비판이론
1)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이론
2) 푸코의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계몽주의는 사람이 가진 ‘이성’의 힘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자는 사상이다. 계몽주의로 알려진 대표적인 학자는 주로 칸트나 볼테르, 몽테스키 등이 있다. 17세기에 처음 만들어졌으며, 18세기에 널리 퍼지게 되었는데, 특히 프랑스에서 ‘프랑스 혁명’이 일어남으로서 단순한 학문을 넘어 현실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후 계몽주의는 유럽에서만 머물지 않고, 전 세계로 널리 퍼져나가게 된다.
계몽주의의 우리나라의 사례를 보면, 대한제국기에 창설된 독립협회, 일제 강점기의 브나로드 운동, 문맹퇴치 운동 등이 있었다. 계몽주의는 “지식인들이 민중을 가르치고, 깨닫게 하자!”라는 생각 하에 이루어졌지만, 가르침을 받는 것이 별로 필요 없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학파란?
홍준기(2020)와 문성훈(2006)의 논문을 참조하면 〃일명 ‘비판이론학파’라 불리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선구자라 불리는 사람은 헤르베르트 마르쿠제, 테오도어 아도르노, 막스 호르크하이머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홍준기, 2020,「정신분석과 억압가설, 통치성의 이론적 관계에 관한 비교 연구: 푸코, 프로이트, 클라인, 비온, 프랑크푸르트 학파, 후기 라캉 이론의 관점에서」.
강정민, 2017,「계몽정신의 동일성사고 비판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
이범수, 2014,「프랑크푸르트학파 비판이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현상학적 성찰」.
정현철, 2010,「계몽의 변증법에서 변증법의 계몽으로 - 아도르노의 부정 사유(negatives Denken)의 비판이론적 함축」.
김성수, 2007,「이성과 현실 사이 – 초기 프랑크푸르트학파 비판 이론에서 변증법의 역할」.
문성훈, 2006,「하버마스에서 호네트로 프랑크푸르트학파 사회비판모델의 인정이론적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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