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4학년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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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 4학년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몽이란

2. 프랑크푸르트학파(the Frankfurt School)

3.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2) 자기반성 능력의 상실
3) 주체의 욕망
4) 이성의 도구성에 대한 비판
5) 이성의 계몽성에 대한 비판
6) 도구적 이성과 자기보존

4.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푸코의 비판
1) 비판적 태도
2) 합리성의 본질적 핵심
3) 근대적 주체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호르크하이머는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형성된 인류 문명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부터 자신의 철학을 출발시키고 있다. 인류가 맞이한 문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의 잘못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입장에서 볼 때 그런 호르크하이머의 입장은 좌파적 내지는 마르크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입장에서 호르크하이머는 서구 철학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이성을 비판하고 있다. 칸트 이래의 비판 철학을 계승하고 있는 호르크하이머는 이런 비판 이론을 통해 새로운 이성 개념을 이끌어 내려 하고 있다. 호르크하이머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성 개념에 대한 구분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이성 비판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성을 객체적 이성과 주체적 이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객체적 이성은 자연의 질서 또는 우주의 운행 원리를 철학적으로 파악한 것으로서 이것은 대 철학체계에서 주장하는 이데아적 세계 질서와 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고지현 외(2010).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테제들. 옹기장이.
신일철 외(1990), 「프랑크푸르트학파」, 청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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