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한국문화자원의 이해2/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31 / 2021.01.3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서술하세요0k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강의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각각 1개씩선택 유럽관광객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0k
- 하고 싶은 말
-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과제명>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1. 4계절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한 개씩 선택하여 4개의 풍속에 대해 교재의 내용과 참고도서를 바탕으로 서술하세요. 단순히 교재를 요약해서는 안됩니다.
2. 특히 한국사를 처음 학습하기 시작한 초등학교 고학년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세요.
- 목차
-
Ι. 서론
Ⅱ. 본론
1. 사계절이 생기는 이유
2. 세시풍속이란?
3. 세시풍속
1) 봄(정월대보름)
2) 여름(단오)
3) 가을(추석)
4) 겨울(동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Ι. 서론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매우 뚜렷한 국가에 속한다. 사계절이 있는 나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사계절에 대해 익숙하게 생각할 것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는 일본·중국·프랑스·독일·폴란드·칠레·아르헨티나 등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사계절이 뚜렷하기 때문에 우리는 계절문화가 많이 발달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계절이 생기는 이유와 세시풍속의 뜻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사계절의 세시풍속을 각 1개씩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계절이 생기는 이유
LG사이언스랜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주된 원인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의 변화와 태양이 내리쬐는 시간의 변화이다. 지구는 자전축(지축)이 약 66.5。정도 기울어져 있는데, 이 지축의 경사가 사계절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축의 경사로 인해 여름보다 겨울에는 태양의 높이가 낮아져 햇빛이 대기를 비스듬하게 통과한다. 햇빛이 비스듬하게 비출 때는 같은 양의 햇빛이 넓은 면적으로 퍼지기 때문에 수평의 같은 면적에 비추는 햇빛의 양이 줄어 추워지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태양 이 내리쬐는 시간이 여름에는 길고 겨울에 짧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가 일어난다.〃
2. 세시풍속이란?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기술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따르면 〃세시풍속은 대체로 농경문화를 반영하고 있어 ‘농경의례’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명절, 24절후(節侯) 등이 포함되어 있고, 이에 따른 의례와 놀이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농경을 주 생업으로 하던 전통사회에서는 놀이도 오락성이 주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풍농을 예축하거나 기원하는 의례였다. 그래서 세시풍속을 세시의례(歲時儀禮)라고도 하는데 오늘날에는 세속화되어 의례로 행해지는 것이 구별되기도 한다. 세시풍속은 명절 또는 그에 버금가는 날 행해진다. 세시풍속은 사계절에 적절하게 행해지고 있으므로 계절제라고도 불린다.〃
- 참고문헌
-
한국화재보험협회, 2010,『불과 민속 - 정월 대보름날 한해 소망을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정연수, 2007,『태백시의 단오 세시풍속 연구』.
LG사이언스랜드(http://lg-sl.net).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s://encykorea.aks.ac.kr).
경북북부권문화정보센터(http://www.cultureline.kr).
문화체육관광부(http://www.kocis.go.kr/koreanet/view.do?seq=2643).
한국콘텐츠진흥원(http://www.culturecontent.com).
뉴스웍스(http://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431).
네이버-드라마, 영화 검색(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221002_방송대_22학년도2학기)_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
- 2021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 2021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