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중간과제물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내용을 토대로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반두라와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스키너의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상이점에 대한 분석표를 포함하였습니다.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많은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중간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2. 사회적 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2)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① 모방
② 자기효능감
3) 관찰학습의 과정
① 주의집중 단계
② 파지의 단계
③ 재생산 단계
④ 동기화 단계
3.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개념 – 자극과 반응
3) 조작적 조건화
① 조작적 조건화의 핵심 개념
② 조작적 조건화의 성격형성 과정
4) 강화와 처벌
① 강화
② 처벌
4.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1)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
2)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상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의 측면에서 핵심적인 이론으로 환경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이 변화 가능하다는 기본적인 개념을 같이 하는 이론들이다.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반두라로 그는 행동주의에서 제기하는 조작적 조건화로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관찰학습을 통한 인간의 학습과정을 제시하였다.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이 환경의 조절로 변화 가능하다고 보는 것으로 자극과 반응을 통한 인간의 학습 과정을 설명하였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를 들 수 있는데, 그가 고안한 스키너상자를 이용하여 조작적 조건화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본 글에서는 환경적 자극으로 인간의 학습을 유도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하는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이 가지는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우선적으로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하며, 이를 위해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인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조사해보도록 하겠다.
2.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학습 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인간의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습이론이다. 사회적 학습이론에서는 관찰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 나간다는 학습이론이다. 사회적 학습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는 앨버트 반두라인데, 그는 모방을 통한 학습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1)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반두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스탠퍼드 대학에서 근무하기 시작하면서 사회학습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기 시작하였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신행동주의 학습이론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형성된 배경이 행동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송석재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2006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2016 국내석사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국내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