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건강증진론4C] 건강증진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는 이론(모형) 중 두 가지를 골라 비교한 후, 각각에 대하여 비판적 고찰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9 / 2018.09.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건강증진론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건강증진론 |
C형 | 건강증진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는 이론(모형) 중 두 가지를 골라 비교한 후, 각각에 대하여 비판적 고찰해 보세요. <참고문헌> - 윤병준 외. (2017). 건강증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 하고 싶은 말
-
생활과학과 4학년 [건강증진론 C형]
[과제]
건강증진을 이해하는 데 활용되는 이론(모형) 중 두 가지를 골라 비교한 후, 각각에 대하여 비판적 고찰해 보세요.
- 목차
-
Contents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증진 모형의 비교분석
1) 건강신념모형
① 주요개념
② 건강신념 모형도
③ 구성요소
④ 의의 및 시사점
2) 사회인지모형
① 주요개념
② 사회인지의 개념도
③ 구성요소
④ 의의 및 시사점
3) 비교분석
① 유사점
② 차이점
2. 건강증진 모형에 대한 비판
1) 건강신념모형
2) 사회인지모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건강증진은 1980년 이후 보건의료 및 정치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개념이다. 건강증진은 사람들에게 건강에 대한 권리를 증진시켜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전략으로 건강에 유익한 생활양식의 증진, 질병의 예방, 적절한 건강보호의 제공 등이 권장되고 있다. 최근 건강양식은 급변하는 사회와 의료 환경에 따라 변화하여 적절한 대응책 없이는 전 국민의 건강문제나 삶의 추구가 어려워질 것이며, 의료문제의 개선 조치만으로는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에 국민건강증진법을 제정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단순히 개인만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도록 홍보하고 실천하고 있다. 사람들이 건강과 관련한 행위를 지속ㆍ유지하는 이유나 근거, 또는 어떤 계기로 인해 기존 행위 및 습관을 바꾸거나 하는 정확한 원인 혹은 패턴을 규명하는 것에 대해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지만, 정확히 어떻게 건강을 해치고, 어떻게 작용하는지 등에 대해 명확하게 밝히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다양한 건강행동이론이 현대에 등장하고 있다.
건강행동이론은 변화와 이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목표로 하는데, 이 이론은 측정된 결과를 확인하도록 도움으로써 성과변화의 평가를 알려주고 사용된 연구의 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이 기초가 된 건강증진은 최초의 선례와 진통, 직관 혹은 원리에 기초를 둔 프로그램과 대조를 이루며 건강증진과 건강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건강증진을 이해하는데 활용되는 이론 중 건강신념모형과 사회인지모형을 선정하여 개념에서부터 주요 내용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난후, 이두모형의 비교를 통한 각각의 비판적 고찰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건강증진 모형의 비교분석
1) 건강신념모형
① 주요개념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이란 1950년대 인간의 행위가 개인이 그 목표에 대하여 생각하는 가치와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에 대한 생각에 달려 있다고 가정하는 심리학파 행동이론을 기본으로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들이 개발하였고 이후 로젠스톡(I. M. Rosenstock, 1986)과 베커(M. H. Becker, 1974)가 정교화 시켰다.....(중략)
.
.
2. 건강증진 모형에 대한 비판
1) 건강신념모형
신념구성 요인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측정도구를 구체화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 간 결과치의 변량 차이에 대한 중요한 이유는 사용된 구체적인 측정도구의 차이에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것이다.....(중략)
.
.
- 참고문헌
-
1. 윤병준(2017), 건강증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 박정숙(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3. 배상수(2012),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4. 손경만(2009), 운동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단계적변화모형과 건강신념모형의 통합,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5. 김영임ㆍ정혜선ㆍ배경희(2007),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