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중간과제물 (매슬로 인본주의 성격이론, 로저스 현상학적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1 / 2016.09.1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공통점,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차이점 [2016년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o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vs 로저스 이론 비교 /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A형 |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을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매슬로와 로저스의 이론을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각 이론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1)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개념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인간관
3) 매슬로의 욕구위계론
(1)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2)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4) 자아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5)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인간관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2) 현상학적 장 ? 주관적 경험의 세계
3) 자아개념
4) 자아실현
4.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비교
1)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공통점
2)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상이점
5. 결론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장단점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은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의 다양한 이론 중에서 인본주의를 대표한다. 그들은 모두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본 글에서는 인본주의를 대표하는 매슬로와 로저스의 대표적인 이론인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에 대해서 각각 조사해 본 뒤 두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중 략>
미국의 심리학이자 철학자로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주도하였으며,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연구로 생리적, 안전, 사랑, 존중, 그리고 최상의 자기실현에 이르는 욕구에 위계가 있다는 욕구위계설을 주장하였다. 그는 1908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에서 출생하였으나, 후에 아버지의 사업이 성공하여 뉴욕 시립대학에서 법률 공부를 시작하였으나 대학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위스콘신 대학으로 옮겨 심리학으로 전공을 바꾸었다. 콜롬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자인 손다이크와 연구 활동을 함께 하였고, 후에 브루클린 대학에서 14년간 강의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 <존재의 심리학 Towards a Psychology of Being>, <최상의 인간 본성 The Farther Reaches of Human Nature> 등이 있다.
<중 략>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 연구에서 유기체적이고 전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행동주의나 정신분석학과는 다른 입장을 띤다. 이들은 인간을 목적과 목표를 세워 달성하려고 애쓰는 전인을 본다. 행동주의가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극히 일방적인 모습만을 제시하고 있다고 논박하였다. 인간은 겉으로 드러나는 반응들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전국으로 외부 환경에 의해 지배되지도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인본주의자들이 과학적 탐구에 전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심리학은 측정가능하고 환경적 통제 하에 있는 측면 뿐 만 아니라 인간 경험의 전반에도 걸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
...(생략)
- 참고문헌
-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수연, 권해수 외 3명 저 ?성격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3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
에이브러햄 매슬로 ?동기와 성격? 오혜경 역 21세기북스 2009
칼 로저스 ?사람 중심 상담 (칼 로저스의)? 오제은 역 학지사 2007
유영권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자기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기독교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7 2004 pp: 179-198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주찬순 <현대인의 사회적 위기에 대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접근>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2006 국내석사
최태현 <심리학-현상학적 성격이론> 고시계사 고시계 Volume 33 Issue 2 1988 pp: 306-308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임은숙 <유아를 위한 인본주의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8 국내석사
최은희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라> 고시계 Vol.40 Isuue 2 1995 pp:352-35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