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중간과제물(아들러이론과 프로이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6 / 2016.09.1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B형(유아교육, 교육학과)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2)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중간과제물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B형 |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각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각 이론의 차이점에 대한 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2. 아들러 이론 - 개인심리학
1) 열등감과 우월감
2) 생활양식
3) 인생과제
3. 프로이드 이론 -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인간관
2) 무의식의 발견
3) 원초아 – 자아 – 초자아
4.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1)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
2)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이론적 상이점
5.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의 정신세계에 관심을 갖고 이를 분석한 정신분석학의 이론들이다.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제자로 프로이드의 이론의 많은 영향을 받았으나 인간의 발달을 심리성적으로 분석한 프로이드의 이론과는 다르게 열등감을 기초로 하는 심리학을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인간성격 형성의 과정을 심리 성적으로 발달단계를 나누고 단계를 구분 짓는 핵심 개념으로 인간 욕구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리비도의 개념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리비도의 개념을 반대하였고, 인간이 가지는 열등감이 모든 인간 발달의 원천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본 글에서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분석한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두 이론을 비교 분석해 보면서 두 이론이 갖는 공통점과 상이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아들러 이론 - 개인심리학
아들러는 인간을 총체적이고 창조적이며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단일한 존재로 보는 개인심리학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은 유전이나 환경을 능가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전이나 환경적 열등감을 뛰어넘기 위한 용기라는 덕목이 있으며, 용기로 인하여 인간은 창조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하였다.
<중략>
그러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갖는 이론적 한계점은 우선적으로 성적인 개념으로 인간의 모든 단계를 개념화함으로서 아주 어린 아동들도 성적 욕구를 가진다고 보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남성우월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추정된 가정에 근거하여 가설을 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는데, 프로이트가 여성을 선천적으로 병적인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은 그가 본질적으로 여자를 남성이 되지 못한 존재, 그래서 남성이 되고 싶어 하는 존재로 정의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결정론적인 관점으로 인하여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발달적 요인으로 대인관계 및 사회적 상황들에 대해서 고려를 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 입문 (인간 정신에 대한 혁명적 통찰)⌟ 최석진 역 돋을새김 2009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 입문/꿈의 해석⌟ 김양순 역 동서문화사 2007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
권기성 <내면의 세계의 형성 배경, 행동, 치유: 공맹자, 프로이드, 융> 한국행정사학회 한국행정사학지 Volume 31 Issue 0 2012 pp: 1-31
김경선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적 양상에 따른 작가연구 : (달리, 뭉크, 쉴레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김미헌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 고등학생의 우울감소 및 희망고취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15 국내석사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3 국내석사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정현동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의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국내석사
자료평가
- 레포트의 많은 도움이 됨
- bjin***
(2017.10.05 09:35:19)
- 잘 정리되어있고 좋네요
- hsm0***
(2016.10.19 23:58:08)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중간과제물 (매슬로 인본주의 성격이론, 로저스 현상학적 성격이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방송통신대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등교거부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관광행동론] 성격
- 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