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 1 (교재2장)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제1차~개정누리과정) 2 (교재3장) 유아수학교육 관련 행동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 (교재5장) NCTM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 유형 4 (교재6장)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4 / 2020.12.1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학교육 2020]
1. (교재2장)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제1차~개정누리과정)을 수학교육의 목표, 내용 및 하위 영역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20점).
2. (교재3장) 유아수학교육 관련 행동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수학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3. (교재5장) NCTM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 유형의 5가지를 적고, 각각에 해당하는 유아지도 방법을 기술하시오(14점).
4. (교재6장)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과 특징을 기술하시오(10점).

2020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시험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의 출처는 각주 혹은 본문에 표시하였습니다.
목차
1. (교재2장)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제1차~개정누리과정)을 수학교육의 목표, 내용 및 하위 영역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20점).
1) 유치원 수학교육의 목표 변천
2) 유치원 수학교육의 내용 및 하위 영역 변천

2. (교재3장) 유아수학교육 관련 행동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수학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1) 행동주의
2) 인지적 구성주의
3)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 (교재5장) NCTM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 유형의 5가지를 적고, 각각에 해당하는 유아지도 방법을 기술하시오(14점).
1) 문제해결하기
2) 추론하기
3) 의사소통하기
4) 연계하기
5) 표상하기

4. (교재6장)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과 특징을 기술하시오(10점).
1) 수학적 요인이 포함된 놀이
2) 수학과 함께하는 놀이
3)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재2장)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제1차~개정누리과정)을 수학교육의 목표, 내용 및 하위 영역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20점).

1) 유치원 수학교육의 목표 변천

(1) 제1차(1969. 2. 19.)
자연과 사회의 제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과학적이고 민주적인 사고력이 싹트도록 한다.
(2) 제2차(1979. 3. 1.)
사회와 자연 현상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 탐구력과 적응력 기르기
(3) 제3차(1981. 12. 31.)
자연과 사회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문제해결능력 기르기
(4) 제4차(1987. 6. 30.)
다양한 조작적 활동 통해 논리-수학적 사고의 기초능력 기르기
(5) 제5차(1992. 9. 30.)
주변 환경과 자연환경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도록 하여 기초적인 사고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 다양한 조작활동을 통해 논리-수학적 사고의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과학적, 논리-수학적 사고를 기초로 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참고문헌
유은영,홍혜경(2018)「유아수학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3)「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부(2015)「2015년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부,보건복지부(2019)「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김계연(2001)「사회적 구성주의 수학 수업의 모델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1. 서 론2. 본 론가. 수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나. 수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다. 수학교과속의 교육철학3. 결 론가. 왜 수학을 해야 하는가?나. 수학교육 및 학습의 올바른 방향1. 서 론수학은 우리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산수나 기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증명을 다루며 자연현상, 인간 행동, 사회 제도의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이다. 교육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1. 서 론2. 본 론가. 수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나. 수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다. 수학교과속의 교육철학3. 결 론가. 왜 수학을 해야 하는가?나. 수학교육 및 학습의 올바른 방향1. 서 론수학은 우리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산수나 기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증명을 다루며 자연현상, 인간 행동, 사회 제도의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이다. 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최근 동향
  • 수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수학의 사회적 유용성의 증대로 생애 초기 수학 능력 증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학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경영, 기술, 문학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사회적 흐름 속에서 수학능력은 한 개인의 사회 경제적 지위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NAEYC와 NCTM(2002)이 제시한 수학교육 내용과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수학적

  • [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요약] 심리학개론 시험자료 노트
  • 4. 언어학습: 인간학습의 주요 주제, 고등정신과정 연구가. 언어학습재료: 최초로 사용된 재료는 Ebbinghaus의 무의미 철자1) 자유연상; 자극어를 제시하고 반응어를 회상하도록 하는 것. 연상강도로 회상을 정확 히 예언.2) 순서적 의존성; 언어의 여러 수준에서 구성요소들간에 존재하는 순서적 관련성.3) 범주군집화; 언어의 의미적 구조가 체제화될 때 일어남, 개념명칭들이 범주로 나누어 져 들어감나. 인지학습: 인지요소들의 체제화와 같은 인지구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중요한 핵심 내용으로 끌어들였다.2)교육이론의 기본 개념은 자연적 개화 개념이다.3)교육과정의 기본은 은물,작업,노래,교육적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1)은물: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양,크기,색채,세기,재기,대조,비교등의 개념을 알 수 있다.(2)작업:11종의 작업을 고안했다.4)은물과 작업을 어린이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중요한 목적(1)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