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과제물시험_공통형(수학교육변천사,수학교육관련이론,NCTM수학적과잉유형,긴스버그수학관련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3 / 2021.06.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 과제물 시험 자료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로 강의를 모두 보며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최종 점수 A+
목차
1.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 및 내용
2. 유아 수학교육의 제이론 비교
3. NCTM 수학적 과정 유형 및 유아 지도방법
4.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 및 특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 및 내용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에서 수학교육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않지만,
수학교육에 대한 공통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변 환경이나 사물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지속해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둘째, 유아의 논리-수학적 사고를 통해 수학적 기초능력 기른다. 셋째,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 기른다. 이러한 공통적인 수학교육
목표에 따라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수학교육을 다루는 교육과정 영역의 명칭도 변화하면서 시대에 따라 제시하는 순서에 따라서도 교육과정 영역의 중요도도
파악할 수 있다.

<중 략>

2. 유아 수학교육의 제이론 비교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자 손다이크는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유아는 수동적인 존재로 백지상태로 태어나 출생 후 외부의 수학 관련 자극 정도, 보상과 강화 여부에 따라 후천적으로 결과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손다이크가 말하는 학습이란 자극에 따라 반응이 일어나 그에 따른 행동 변화이다. 예를 들어 “1+1은 무엇이니?”라고 물으면 아이가 정답을 말하면 아이가 좋아하는 보상을 주는 것인데, 이것이 자극과 반응이 결합하여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다. 학습의 동기가 되는 것은 강화이고, 강화를 적절하게 주기 위해서는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수학교육의 내용으로는 의미 없는 수단어
연결하기 활동으로 수 세기, 숫자 쓰기, 구구단 암기, 연산, 기본 모양 암기가 있다. 교수-학습 방법으로 손다이크의 결합 법칙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분석의 법칙,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의 법칙이다. 손다이크의 결합 법칙에 따라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보면
첫째, 분석의 법칙에 따라 교사는 수학 내용과 기술들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분석하여 교사가 언어적으로 직접 수학적 개념을 제시하고 설명해야 한다. 둘째, 효과의 법칙에 따라 교사는 유아들의 강화를 위한 어떤 보상을 좋아하는지 개인별로 파악하여 활용해야 학습 동기가 강화된다.
참고문헌
* 유은영, 홍혜경(2014). 유아수학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유은영(2020, 2학기). 유아수학교육 방송강의 시청 및 교안 참고
* 2강 유아수학교육의 변천
* 3강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고찰(1)
* 9강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
* 10강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15강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수학의 새로운 분야(추측통계학, 컴퓨터 과학)가 탄생하였다. 그와 동시에 수학은, 이전에는 수학적 방법으로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던 많은 새로운 영역(경제, 사회 과학, 생물학, 언어학, 설계, 통신 등)에 침투하였으며,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폭넓게 응용되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다른 과학에 대한 수학의 위치를 흔히 \왕\으로 비유하기도 하고 하녀로 비유하기도 한다. Ⅲ. 수학(수학교육)의 목적 1. 수학교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협력학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징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3. 특별보충학습

  • [교육학] 한국 교육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점
  • 교육, 1998년 이해찬 장관의 교육개혁 등 많 은 교육정책을 실시해 왔다. 하지만 고교평준화 정책은 하향평준화의 결과를 낳았으 며, 학생의 자발성과 창의력을 개발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열린교육과 이해찬 교육개혁 은 오히려 학력저하를 심화시켰고 교실붕괴를 초래했다. 이 개혁은 ‘학생들에게 공부 하지 않아도 대학에 갈 수 있다’는 식으로 대학 입시에서 내신 성적과 면접의 중요성 을 부각시켰다. 이로 인해 전 과목 과외는 물론 면접을 위한

  • 문제 해결의 지도의 역사
  • 수학교육효과와 효율을 동시에 고려하는 엄격한 기준 설정다양하고 폭넓은 평가방법의 적용학생의 선택권이 다양한 유연한 교육과정의 구성수학 교사의 전문성 제고수학교육을 위한 공공 지원의 확대NCTM의 문제해결에 대한 Standard1989년. 각 학년별 수준에서 첫 번째 규준(문제해결로서의 수학)으로 제시2000년.추론, 수학적 연결성, 의사소통, 표상(표현)과 더불어 중요한 목표로 강조 보완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의 변천사제 3차 교육과정 : 수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내용 및 구성
  •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1. 제 6차 교육과정 : 공통수학, 수학 1 - 인문계, 자연계 공통수학 2 - 자연계 ․2. 제 7차 교육과정 : 수학 10-가, 수학 10-나, 수학 1 - 인문계 자연계 공통수학 2 - 자연계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 자연계 택 1Ⅱ. 제 7차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내용1. 수학 고등학교 10단계(1) 수와 연산 1) 집합의 연산법칙이 강조2) 명제의 역, 이, 대우가 도입⇒ 수학 학습에 필요한 수학적 문장과 명제의 이해와 증명을 위한 사고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