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과제물시험_공통형(수학교육변천사,수학교육관련이론,NCTM수학적과잉유형,긴스버그수학관련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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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 과제물 시험 자료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로 강의를 모두 보며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최종 점수 A+
- 목차
-
1.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 및 내용
2. 유아 수학교육의 제이론 비교
3. NCTM 수학적 과정 유형 및 유아 지도방법
4.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 및 특징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 및 내용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에서 수학교육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않지만,
수학교육에 대한 공통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변 환경이나 사물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지속해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둘째, 유아의 논리-수학적 사고를 통해 수학적 기초능력 기른다. 셋째,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 기른다. 이러한 공통적인 수학교육
목표에 따라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수학교육을 다루는 교육과정 영역의 명칭도 변화하면서 시대에 따라 제시하는 순서에 따라서도 교육과정 영역의 중요도도
파악할 수 있다.
<중 략>
2. 유아 수학교육의 제이론 비교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자 손다이크는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유아는 수동적인 존재로 백지상태로 태어나 출생 후 외부의 수학 관련 자극 정도, 보상과 강화 여부에 따라 후천적으로 결과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손다이크가 말하는 학습이란 자극에 따라 반응이 일어나 그에 따른 행동 변화이다. 예를 들어 “1+1은 무엇이니?”라고 물으면 아이가 정답을 말하면 아이가 좋아하는 보상을 주는 것인데, 이것이 자극과 반응이 결합하여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다. 학습의 동기가 되는 것은 강화이고, 강화를 적절하게 주기 위해서는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수학교육의 내용으로는 의미 없는 수단어
연결하기 활동으로 수 세기, 숫자 쓰기, 구구단 암기, 연산, 기본 모양 암기가 있다. 교수-학습 방법으로 손다이크의 결합 법칙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분석의 법칙,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의 법칙이다. 손다이크의 결합 법칙에 따라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보면
첫째, 분석의 법칙에 따라 교사는 수학 내용과 기술들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분석하여 교사가 언어적으로 직접 수학적 개념을 제시하고 설명해야 한다. 둘째, 효과의 법칙에 따라 교사는 유아들의 강화를 위한 어떤 보상을 좋아하는지 개인별로 파악하여 활용해야 학습 동기가 강화된다.
- 참고문헌
-
* 유은영, 홍혜경(2014). 유아수학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유은영(2020, 2학기). 유아수학교육 방송강의 시청 및 교안 참고
* 2강 유아수학교육의 변천
* 3강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고찰(1)
* 9강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
* 10강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15강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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