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최근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6 / 2022.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목차

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과 의의
2, 유아수학교육의 연구동향과 방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을 설명한 학자들의 견해


1) 국내
권영래(1998)
-수학적 인지능력이 증대되도록 돕는것
-수학적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해 나가도록 하는 일
-수학의 가치를 인정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일

박홍자(2002)
유아가 수학적 기초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해결력과 탐구력, 추리력을 기르도록 돕는 것과 유아기 수학적 의사소통 기술과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활동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수학 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우 정호 서울대학교
초등과학 교육론 김 기륭 동화문화사
권영례, 이순형(2008), 유아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유아의 통계 확률 능력 발달 단계(김현자(2008),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신현옥, 김동춘, 이수경, 김영숙, 류칠선(2004).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서울: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와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임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들이 제기한 이론적 가정은 과학교수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가진 교사는 긍정적인 교사에 비해 적극적으로 과학을 가르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태도를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이함으로써 학생들 또한 과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갖게 된다는 점이다. 그만큼 교사가 갖는 과학교수태도는 중요하다. 또한 최근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사

  • [탐색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 신체활동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동물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직업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수업수행능력탐구 분석
  • 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탐구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유아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을 제공하여 직접 조작과 실험을 해 보도록 하여 현재의 생활뿐 아니라 자신의 장래 생활에 도움이 되고 세계를 이끌어 가도록 하기 위해 수학적‧과학적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과 과학의 기초 개념과 기술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 부딪히는 문제에 초보적인 수준이나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최근 동향은 생태계에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 유 아 교 육-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유형3. 유아교육과 발달이론(1) 발달의 이해(2) 발달의 원리(3) 유아 교육의 중요성4.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1) 개념과 목적(2) 필요성(3) 현재 부모교육 현황(4) 부모교육의 변화5. 유아교육의 정책(1) 현재 유아교육 정책(2) 최근 유아교육 정책 동향(3) 고려해볼 정책영역들6. 유아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체제 미흡(2) 유아교육의 기회 불평등(3) 유아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 유아들의 서로 다른 잠재 능력이 충분히 신장될 수 있도록 하며 둘째, 심화된 학습을 위해 다양한 표상매체를 활용한다.3. 교육목적 및 목표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다른 나라에서 모방해야 할 하나의 모델로 제시할 의도가 전혀 없다. 오히려 지속적으로 재창조되고 재적응되는 프로그램 속에 서 반성되고, 실행되며, 재반성되어 하나의 교육적 경험으로 받아들여지길 원하다. 서로에게 자극이 되는 아이디어의 교환을 통

  • 영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 영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목적1. 영유아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과 최근 동향2. 구성주의에 기초한 영유아 과학교육3. 영유아 과학 교육의 방향4.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1. 영유아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과 최근 동향1) 자연탐구 운동과 교과서 시대(19세기 말~20세기 초)(1) 20세기로 접어드는 1890년대에서 1940년대에 이르는 시기 동안 코넬대학의 Bailey 교수에 의해 자연탐구운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2) 아동을 위한 과학 교육은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