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내용과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학교육내용과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일일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해 설명
1) 수와 연산
2) 도형과 공간
3) 규칙성
4) 측정
5)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2.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
1) 문제 해결하기
2) 추론하기
3) 의사소통하기
4) 표상하기
5) 연계하기

3. 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일일 계획안을 작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수학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수학의 본질적 측면과 유아의 연령별, 개인별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해야 하며, 수학교육 내용선정은 수학에 대한 시대의 사회적 요구나 수학적 지식 및 유아를 보는 입장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변화하였다. 과거유아 수학교육내용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수세기, 숫자쓰기, 구구암기, 계산측면이 강조되었으며 Piaget의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분류하기, 순서 짓기, 관계 짓기 등의 교육내용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아 수학교육내용이 일부 영역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영역의 수학적 개념이 다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수학교육내용과 유아수학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일일 계획안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양례 (2003). 유아수학교육. 파주 : 양서원.
안경숙, 김소향 (2014). 영유아 수학교육. 서울 : 양서원.
나귀옥, 김경희 (2008). 유아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강미정 (2015). 만 3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경험. 중앙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교사의 역할
  • 수학교육에서 유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기보다는 유아들에게 어떻게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획득해 나가는가에 관해 설명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핵심은 조작과 사고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사고발달은 일정한 순서성을 지닌 단계를 거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 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어 왔다. 이에 본문에서는 이러한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서부터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도 같이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들뿐 아니라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과교육론3공통 1. 개정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성시 강조되고 있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서론, 본론, 결론 형식일 필요는 없음, 교과교육론 7강 참조). (5점)2. 동작, 언어, 미술, 음악, 수학, 과학, 사회 교육 중 본인이 가장 자신이 없는 것 1개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교과와 관련된 개정누리과정 영역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Vyg
  • 수학교육은 역사, 사회, 문화적으로 축적된 수학지식을 수학교육 내용으로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것과 더불어 학습자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수학교육을 통해 수학을 배움으로 인하여 세상의 이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물이 어째서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 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런 과정에서 구조를

  •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 유아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설명하면서 유아들의 음악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유아기는 아이들이 장래 사회인으로서 정서가 충분하고 바람직한 인간성을 갖게 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음악교육이 절대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음악교육은 음악적 여러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아름다움에 대해 직접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마음과 능력을 심어 주어서, 유아로 하여금 장래 사회인으로서 훌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