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5 / 2019.10.15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동기위계설,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및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유용성
- 교육심리학(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이론적 배경과 함께 동기위계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였으며, 동기위계설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강화에 대한 개념설명 강화계획에 대해서 설명하고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에 대한 설명을 그 유용성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서 우리 가정의 실생활에서 존재하는 예를 통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강화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이론적 바탕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
① 강화의 개념
② 강화의 종류
2) 강화선택의 유의점
3) 계속적 강화의 개념과 그 유용성
4) 간헐적 강화의 개념과 그 유용성
5)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여 설명
① 고정 비율 강화계획
② 변동 비율 강화계획
③ 고정 간격 강화계획
④ 변동 간격 강화계획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인본주의 심리학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 이론으로 기초적인 욕구에서 상위의 욕구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스스로 동기가 발현되어 스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매슬로우는 인간을 환경만 적절하게 조성된다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생각하였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이러한 인간의 발전 과정을 인간의 욕구단계를 통하여 설명한 이론으로 여기에서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총 5단계로 구분하고 욕구의 특징을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로 설명하였다.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의 이론적 바탕인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가 제시한 욕구 5단계와 함께 결핍욕구와 성장욕구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의 이론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강화는 행동주의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강화 계획을 통하여 통제 가능하다고 본다. 이러한 강화는 그 특성에 따라서 정적강화, 부적강화로 나뉘고,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적 개념에 따라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구분된다. 또한 강화는 그 계획성에 따라서 네 가지 강화계획을 분류되는데 본 글에서는 과제에 따라서 그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이론적 바탕
- 참고문헌
-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9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김정래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재음미 :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연구 Volume 36 Issue 2 2014 Pages 49-70
강종구 <행동주의와 유식학의 비교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Volume9 Issue0 1999 pp:175-198
박선영, 김개천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한 브랜드 아파트 공간특성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Issue 4 2013 pp: 207-216
석창훈, 신창호 <매슬로우의 자기실현인 심리학에 의거한 수운 최제우의 삶과 얼에 대한 이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Journal 인문과학연구 Date 2010 Pages 377-396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성규정서.학습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 1-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 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교육심리학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공통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2022 중간과제물_(게임의 구성요소인 8가지 항목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022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통대_18학년도2학기_사회복지실천론(공통)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
- 교육학과 2 다문화교육론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 [방통대 2019-2]학생 자신의 가계를 대상으로 하여 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를 수행하시오.
- 노인교육론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나이든 부모와는 왜 사사건건 부딪힐까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문학고전산책 기말시험 과제물(교재 8, 11, 15장 작품 요약)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생태적삶을찾아서, 공통) 기후변화를 지체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