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밝히어야 함.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제시해야 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한 고찰
    1) 인물소개 (Alfred Adler, 1870~1937)
    2) 주요개념
    3) 성격의 발달
    4) 시사점
    5) 한계점
  2. 매슬로의 욕구이론에 대한 고찰
    1) 인물소개 (Abrahar Maslow, 1908~1970)
    2) 기본개념
    3) 주요개념
    4) 욕구의 5단계
    5) 시사점
    6) 한계점
  3.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한 고찰

1) 인물소개 (Alfred Adler, 1870~1937)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는 1870년 비엔나에서 6형제 중 2번째로 태어났다. 1895년 아들러는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일반의사가 되었으며 1897년 결혼하여 3명의 딸과 1명의 아들을 두었다. 1902년부터 프로이드와의 관계가 시작, 1910년 정신분석학회의 초대 회장으로 임명되었지만 프로이드와 계속 마찰이 일어나자 1911년 사표를 냈다. 1912년에 아들러는 개인심리학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저널을 발간하기 시작하였으며 1912년 아들러는 신경증체제(The Neurotic Constitution)란 책에서 자신의 개념 중 가장 중요한 우월성 추구와 열등감이라는 개념을 정신건강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1932년 뉴욕의 롱아일랜드 의과대학의 교수로 임명되어 1934년 뉴욕 시에 영구적으로 정착, 1937년 순회강연 중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
.
2. 매슬로의 욕구이론에 대한 고찰

1) 인물소개 (Abrahar Maslow, 1908~1970)
매슬로우(Abrahar Maslow, 1908~1970)는 뉴욕 시 브룩클린에서 러시에서 이주한 유태인 부모의 일곱 자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가난과 유태인으로서의 외로움 속에서 그는 도서관에 파묻혀 지냈다. 위스콘신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베르싸(Bertha)와 20세에 결혼했다. 1934년에 위스콘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매슬로우는 뉴욕 시에 있는 브룩클린 대학으로 돌아와 1951년까지 머물렀다. 1951년부터 1969년까지 매슬로우는 브랜다이스 대학에서 강의했다. 그는 많은 상을 받았으며 1967년에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또한 그는 사회문제라는 심리학회의 평의회에 재직했으며 여러 정기간행물 자문편집장을 지냈다. 그의 유명한 욕구계층이론은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란 책에서 소개되었다.
.
.
3.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극히 일방적인 모습만을 제시하고 있다고 논박하였다. 인간은 겉으로 드러나는 반응들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전국으로 외부 환경에 의해 지배되지도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매슬로우의 과학적 탐구에 전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심리학은 측정가능하고 환경적 통제 하에 있는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경험의 전반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이 부분은 이론적 배경에서 과학적 탐구와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서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1. 정옥분(2015),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3.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4.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6.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7.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8.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9.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