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1 / 2020.03.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울청소년수련관 소개
2.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
3.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1) 청소년자치활동의 정의와 의미
2) 청소년자치활동지원 사례(1) 행복날개 동아리 지원
(2) 마을 청소년 행복날개 동아리
(3) 학생 주도 나눔 공간 만들기
(4) 사제동행 학년특색활동
(5) 청소년 자치의회 운영
(6) 소소한 콘서트
(7) 청소년 청책공모전
3)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4.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국사회에서 부모들 누구나 자식들이 공부 잘하고 명문대 입학하여 좋은 직장 들어가 선남선녀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실지로 입시지옥이라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맞추어 청소년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에 비하여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청소년들이 입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하게되어, 사실상 자치활동인 동아리 활동, 콘서트 등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것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 청소년자치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입시위주가 아닌 인성개발에 초점을 두고 청소년이 행복할 수 있고 자아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모든 것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즘은 한생인권조례가 만들어져 갈수록 청소년의 인권신장이 되고 있어 청소년차치활동은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욕구도 실현시키면서 상부상조정신, 공동체의식을 제공해 주는 대표적인 것이 동아리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동아리활동도 청손녀자치활동을 통하여 활성화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지훈, 2007,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즐겨찾기 - 인터넷뉴스 바이러스
-김태연(2007), 창의적 과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생들의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국내석사]
-김지현(201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 변화 부산대학교,[국내석사]
-김 민(199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활성화 방안, 청소년 열린광장 준비위원회
-서울청소년수련관 www.youthc.or.kr/
-김영인, 김민(2008).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여성가족부(2016). 2016 청소년백서(온라인 다운로드 가능,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bbtSn=7047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