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다음 도서가운데 한권을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3 / 2018.09.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다음 도서 가운데 한 권을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내가 살고 싶은 마을은 어떤
마을이며 이를 위해 나는 어떤 실천을 하려고 하는가를 중심으로 해서
A4 용지 5-6매(글자크기: 10~11포인트) 정도의 서평을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추천도서>
우리는 왜 농촌 마을 홍동을 찾는가 - 풀무학교에서 마을 공동체까지 교육, 유기농업, 협동조합으로 읽는 홍동 이야기 충남 재발견 2
송두범, 김기흥, 박경철, 이관률 (지은이) 그물코 2017

우리는 마을에 산다 - 마을 공동체의 요람, 세대별 마을공간
유양우, 신동명, 김수동, 문재현 (지은이) 살림터 2018

마을 학교 - 성미산학교의 마을 만들기
성미산학교 (지은이) 교육공동체벗 2016년

마을공동체 운동의 원형을 찾아서 - 1970~1990년대 민중의 마을 만들기
빈민지역운동사 발간위원회 (지은이) 한울(한울아카데미) 2017

살아 숨 쉬는 마을 만들기 - 미나미의료생협에서 배우는 협동과 돌봄
니시무라 이치로 (지은이), 번역연구모임 연리지 (옮긴이) 알마 2014
하고 싶은 말
열린사회와21세기 3공통) 다음 도서가운데 한권을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서평을 작성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 열린사회와21세기 3공통

다음 도서 가운데 한 권을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내가 살고 싶은 마을은 어떤 마을이며 이를 위해 나는 어떤 실천을 하려고 하는가를 중심으로 해서 A4 용지 5-6매(글자크기: 10~11포인트) 정도의 서평을 작성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음 도서 가운데 한 권을 읽고-마을공동체 운동의 원형을 찾아서-서평
2.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1) 지속가능한 발전의 의미
2) 마을 만들기의 의미
2) 마을만들기의 실천


3. 내가 살고 싶은 마을은 어떤 마을이며 이를 위해 나는 어떤 실천을 하려고 하는가?
4. 마을만들기 활성화 방안
1) 주민참여형 마을 만들기 방식에 정비사업방법을 혼합
2) 조례제정
3) 인센티브 제도의 도입
4) 소규모 연쇄형을 통한 광역적 정비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농촌출신이지만 지금은 도심 속에서 직장을 다니면서 방통대 공부를 하는 주경야독(晝耕夜讀)의 삶을 살고 있다. 도심 속보다는 농촌생활이 훨씬 정이 깊고 인간미가 있으며 서로 배려하는 마음이 훨씬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요즘이야 농촌의 아이들도 공부하느라 바쁘고 컴퓨터에 빠져 오락하느라 바뻐 공동체적인 삶의 소중함을 못 느끼고 있으며 개인주의적 경향이 매우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농촌에서 자라 학교를 다닌 학생이 도심속에 자란 학생보다 훨씬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고 아토피를 포함한 피부병도 거의 없으며 나중에 직장생활도 원만한 대인관계 속에 잘 적응한다고 한다. 즉, 맑은 공기와 흙을 밟으면서 정서적으로 자연과 호흡하고 살기 때문에 인정지수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요즘의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아 농촌으로 다시 귀농하는 직장인과 젊은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노인들만 많은 마을 입장에서는 대환영을 하고 있으며 마을 이장을 맡아 좋은 마을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학생공모전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만들기를 실시하여 학생들을 미래의 마을 만들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과 미래지도자 상을 정립하며 그들이 장차 좋은 마을 만들기에 선두주자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물론 공모에 당선된 학생에게는 상품과 상금이 주어지게 된 것은 당연하다. 학생들의 신선하고 창의적인 주거재생 모델을 에 당선된 학새의 소감을 들어보면 실제 사업으로 구현해 다양한 이야기가 살아 숨쉬는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도서 가운데 한 권을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란 무엇이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내가 살고 싶은 마을은 어떤 마을이며 이를 위해 나는 어떤 실천을 하려고 하는가를 중심으로 해서 A4 용지 5-6매(글자크기: 10~11포인트) 정도의 서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우리는 왜 농촌 마을 홍동을 찾는가 - 풀무학교에서 마을 공동체까지 교육, 유기농업, 협동조합으로 읽는 홍동 이야기 l 충남 재발견 2, 송두범, 김기흥, 박경철, 이관률 (지은이) | 그물코 | 2017
-우리는 마을에 산다 - 마을 공동체의 요람, 세대별 마을공간. 유양우, 신동명, 김수동, 문재현 (지은이) | 살림터 | 2018
-마을 학교 - 성미산학교의 마을 만들기, 성미산학교 (지은이) | 교육공동체벗 | 2016년
-마을공동체 운동의 원형을 찾아서 - 1970~1990년대 민중의 마을 만들기, 빈민지역운동사 발간위원회 (지은이)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7
-살아 숨 쉬는 마을 만들기 - 미나미의료생협에서 배우는 협동과 돌봄, 니시무라 이치로 (지은이), 번역연구모임 연리지 (옮긴이) | 알마 | 2014
-최원형, 2016, 문화책과 생각, ‘민중의 마을’ 만들기 위한 끈질긴 역사
-심상후(2006), “우리나라 주택조합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세종대 산업경영대학원, 경영 석사학위논문
-성재욱(2005), “지속가능한 정주지 계획요소에 따른 전통마을 보전 실태 분석”, 충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인철(2011), “서울 휴먼타운의 합리적인 추진 전략에 과한 연구”, 안양대 일반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길상(2005), “친환경적 토지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 택지개발 사례를 중심으 로”, 중앙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① 지속가능발전(또는 지속가능성) 개념의 등장 배경은 무엇이며, ② 우리사회 새로운 문제 해결 기제로서 등장한 거버넌스의 개념
  •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① 지속가능발전(또는 지속가능성) 개념의 등장 배경은 무엇이며, ② 우리사회 새로운 문제 해결 기제로서 등장한 거버넌스의 개념, 거버넌스 시스템이 가진 의의, 거버넌스를 제약하는 요인, 활성화 방안은 무엇이고, ③ 내가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마을,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고 이를 실현하는 방안은 무엇인지(꼭 거시적인 방안이 아니어도 됨,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제시도 가능) ④ 독서를 통

  • 세계문화이해 독서보고서
  • 한 메타포가 하나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대표하는 개념이지, 개개의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를 ‘빨리빨리’라고 하지만, 이것이 모든 구성원에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구성원 중 느긋한 성격을 지닌 사람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것과 연관 지을 수 있다.이 책은 먼저 메타포에 관한 개괄적 설명을 서두로 크게 권위서열, 평등구현, 시장가격 문화로 대표되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다음에 답하시오0k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다음에 답하시오0k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공통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다음에 답하시오.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Ⅰ. 서 론지구촌은 급속하게 국제화 글로벌화 시대가 되고 있어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사회학 2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Ⅰ. 서 론교육은 백년을 내나보고 실시한다는 말이 있듯이 오랜 세월동안 변화되어 오면서 그 사회 발전

  • [중국관련 독후감, 독후감 모음, 독후감]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 도서관에 가서 미학관련 도서를 찾았고 아직도 잘 모르지만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알 수 있었고 또 이 책도 그런대로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독자적 과학으로서 미학은 근대에 와서야 탄생되었다. 미학(Aesthetik)이라는 이 술어는 원래 감성으로 지각한다는 희랍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1750년대에 독일의 철학자인 바움 카르텐의 저작 제 1권이 출판되면서부터 비로서 학술계에 인정을 받게 되었다. 이 때부터 미학은 점차 독자적인 과학으로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