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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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시론
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서정주, 『서정주 시집』, 범우사, 2002.(그 외 출판사의 서정주 시집도 무방함)
박목월, 『박목월 시전집』, 민음사, 2003.(또는 『박목월 동시선집』, 지만지, 2015. 그 외 출판사의 박목월 시집도 무방함)
김수영, 『김수영 전집』 1, 민음사, 2018.
기형도, 『입 속의 검은 잎』, 문학과지성사, 1989.(그 외 출판사의 기형도 시집도 무방함)
김선우, 『내 따스한 유령들』, 창비, 2021.
김학중, 『포기를 모르는 잠수함』, 창비교육, 2020.
이기리, 『그 웃음을 나도 좋아해』, 민음사, 2020.
이수명, 『도시가스』, 문학과지성사, 2022.
임지은, 『때때로 캥거루』, 문학과지성사, 2021.
최지인, 『일하고 일하고 사랑을 하고』, 창비, 2022.
하고 싶은 말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시오0k

국문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서정주, ????서정주 시집????, 범우사, 2002.(그 외 출판사의 서정주 시집도 무방함)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시집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 본인이 생각하는 이 시집의 가치와 의미
3. 시집의 전체 작품 중에서 타인에게 읽기를 권하고 싶은 작품과 그 이유
4. 인상깊은 구절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미당 서정주는 한국 현대시에 깊고 넓은 영향을 그리웠다. 일제강점기이던 1936년 『동아일보』신춘문예로 등단한 서정주는 2000년 타계할 때까지 천여 편의 서정시를 발표했다. 정력적인 작품활동과 함께 그는 후배시인들의 선발과 양성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는데, 『문예』와 『현대문학』의 시부문 추천위원으로 수십 년 간 활동하면서, 현재는 중견의 반열에 오른 거의 대부분의 시인들을 문단에 데뷔시켰다. 그러는 한편 동국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대학에서의 후학의 양성에도 힘썼으며, 이른반 문단정치학의 세계라고 할 수 있을 문인협회의 임원으로도 오랫동안 활동했다. 이른바 '서정주 문벌'이라고 명명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한국문단에서의 서정주의 권위와 영향력은 막강했으며, 서정주가 타계한 지 수 년이 흐른 지금에도 그러한 현상 자체는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서정주 문학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을 견지하고 있는 태도란, 그의 '정치적 올바름'에 대한 미달된 자의식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는 위대하다는 자못 모순된 명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태도는 문학이란 최종심급에서 결국 '작품 그 자체'로 귀환할 수밖에 없으며, 이런 관점에서 한 시인에 대한 평가란 작품의 탁월성 여부로 수렴된다는 주장을 근거로 하고 있다. 문정희, 이남호, 강우식, 유종호 등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논지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하면서, 서정주 문학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인정했다.
이에 반해 이러한 태도가 문학과 문인의 삶을 극단적으로 이분화함으로써, 한 시대에 생산된 문학작품에 대한 유기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평가를 불구화시키는, 이른바 '분리주의 미학'의 폐단을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날카로운 견해도 제출되었다. 탁월하고 우수한 작품, 바꿔 말하자면 위대한 작품이란 시와 역사 속에서의 시인의 삶 전체가 모두 존중받을 수 있을 때 가능하다는 것이 이러한 주장의 요체인데, 이 주장의 핵심적인 논리를 제공한 것은 문학비평가 구모룡이었다. 이러한 두 가지 상반된 견해를 종합하면서, 서정주의 시세계와 그의 역사 속에서의 행적을 하나의 일관된 관점에서 조명하고자 하는 시도도 연이어 제출되었다.
서정주의 탐미주의적ㆍ초월적 시세계가 어떻게 현실 속에서 무책임한 현실추수주의와 연결되고, 더 나아가 파시즘 체제와의 야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는지에 대한 검토가 제출되었던 것이다. 구모룡, 황현산, 김진석, 이명원 등의 논의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연구경향은 서정주의 시와 삶을 유기적인 결합관계에서 파악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일정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미당 서정주에 대한 논쟁은 문학사적 의미부여라는, 문학사의 중심적 문제와 결합하면서 진행되기도 했지만, 동시에 미당 사후 전개된 일련의 사회적 흐름으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기도 했다.
특히 2001년 중앙일보사에 의해 <미당문학상>이 제정되면서 격화된 논쟁들과, 2002년 광복회와 <민족정기를 생각하는 의원모임>에 의한 친일인사들의 명단 발표, <민족문학작가회의>에 의해 '친일문학인 명단'이 발표되면서 촉발된 '친일청산'과 관련한 우리 사회의 광범위한 논쟁의 흐름에 '서정주 논쟁'은 하나의 바로미터의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서정주 논쟁'이 기왕의 일정한 차별성을 갖는 것은, 이 논쟁의 구성원이 지식인들로만 한정되었던 것이 아니고, 새롭게 출현한 사이버 공간상의 무수한 네티즌들의 관심 속에서 진행된 논쟁이었다는 점에 있다. 특히 '창작과 비평사'의 <자유게시판>에 '창비무명인'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한국문학연구, 서정주 생애와 작품세계 연구
-《서정주의 마음》, 김재용. <협력과 저항: 일제 말 사회와 문학>. 소명출판. 2004년. 122~125쪽
-김재용 (2002년 8월). “친일문학 작품목록”. 《실천문학》 (67호): 123~148쪽.
-서정주, ????서정주 시집????, 범우사, 2002.(그 외 출판사의 서정주 시집도 무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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