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 1학년 공통]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2 / 2020.10.0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시민교육론
공통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하고 싶은 말
[시민교육론 1학년 공통]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교육의 개념

2. 시민교육사례
1) 시민교육사례의 특징
2) 시민교육사례의 시민교육적 가치
3) 개선점
(1) 시민단체 시민교육 활성화
(2)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3) 시민 공동체 실천

3. 총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적으로 볼 때 한국 시민교육의 흐름은 이념 대립적 구조에서 탈 이념적 구조로 변화되어 왔다. 군사독재, 고속 경제성장, 민주화, 세계화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압축 성장 과정에서 19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군사정권 하에서 제도적 시민교육은 주로 반공과 국민윤리를 중심으로 정권의 논리를 주입시키고,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함양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도적 시민교육에 대한 반발과 문제의식은 민중, 여성, 청년, 노동운동 단체에서 민족학교, 청년학교, 여성교실, 노동자학교라 불리는 활발한 시민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당시 의식화교육이라고 불리던 이들 시민교육은 주로 사회구조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사고형성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1987년 민주화를 거치면서, 1990년대 초반부터 시민사회단체들은 과거 민중중심의 구사회운동에서 시민 생활문제해결 중심의 신사회운동으로 활동의 방향을 옮겨갔으며, 교육대상은 의식화된 소수에서 일반 시민으로, 교육내용은 사회구조나 거시적 담론에서 생활세계의 다양함과 시민생활에 직결되는 문제들로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인, 설규주(2017). 시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창엽(2016). 지역사회와 시민교육. 서울: 청목출판사.
김민호(2014). 학습사회와 시민사회의 결합. 교육연구논총.
박영신 외(2010). 한국의 시민과 시민사회. 서울: 북코리아.
오혁진(2012). 신사회교육론. 서울: 학지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교육] 졸업논문-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 교과서 분석과 적용
  •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교과서 분석과 적용목차Ⅰ. 서론Ⅱ. 선행연구 고찰Ⅲ.본론1. 중학교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기술가정1 (천재교육. 이승신 외 7인)2) 중학교 기술가정1 (상문연구사. 심정숙 외 7인)3) 교과서의 보충내용 제안2. 식생활 교육 지원법의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1)식생활 교육 지원법 원문2)식생활 교육지원법 제2장 식생활 교육의 기본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표 목차표1. 2009 개정 교육과정. 중고등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이려는 욕구가 자발적 학습열이라면 학력(學歷)을 높이려는 욕구는 타율적 학습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교육을 입시경쟁 위주로 치닫게 하고 있는 것은 학력(學歷) 높이기를 목표로 한 타율적 학습열이다. 학력이 지닌 도구적 가치와 기능을 중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소모적 성격의 학습열인 것이다.인간의 학력 경쟁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 인간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우고자 하는 욕구, 즉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가 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미국의 유아교육fp Ⅰ. 서 론미국에서는 주정부 혹은 지방정부가 교육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반면, 연방정부는 교육에 대한 전체방향을 제시하고 재정지원을 하는 보조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1960년대의 헤드스타트 이윤옥, “미국 공립유아원 Head Start 프로그램의 개별화교육방안에 대한 고찰,” 『서원대교육발전』(19~1, 2000. 2.), pp. 169~189 참조. 를 통한 황금기를 지나 1970년대 후반부터 침체기를 겪었던 미국의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