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 1학년 공통]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2 / 2020.10.0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시민교육론 |
---|---|---|---|---|---|
공통 |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시민교육론 1학년 공통]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교육의 개념
2. 시민교육사례
1) 시민교육사례의 특징
2) 시민교육사례의 시민교육적 가치
3) 개선점
(1) 시민단체 시민교육 활성화
(2)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3) 시민 공동체 실천
3. 총평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역사적으로 볼 때 한국 시민교육의 흐름은 이념 대립적 구조에서 탈 이념적 구조로 변화되어 왔다. 군사독재, 고속 경제성장, 민주화, 세계화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압축 성장 과정에서 19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군사정권 하에서 제도적 시민교육은 주로 반공과 국민윤리를 중심으로 정권의 논리를 주입시키고,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함양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도적 시민교육에 대한 반발과 문제의식은 민중, 여성, 청년, 노동운동 단체에서 민족학교, 청년학교, 여성교실, 노동자학교라 불리는 활발한 시민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당시 의식화교육이라고 불리던 이들 시민교육은 주로 사회구조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사고형성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1987년 민주화를 거치면서, 1990년대 초반부터 시민사회단체들은 과거 민중중심의 구사회운동에서 시민 생활문제해결 중심의 신사회운동으로 활동의 방향을 옮겨갔으며, 교육대상은 의식화된 소수에서 일반 시민으로, 교육내용은 사회구조나 거시적 담론에서 생활세계의 다양함과 시민생활에 직결되는 문제들로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영인, 설규주(2017). 시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창엽(2016). 지역사회와 시민교육. 서울: 청목출판사.
김민호(2014). 학습사회와 시민사회의 결합. 교육연구논총.
박영신 외(2010). 한국의 시민과 시민사회. 서울: 북코리아.
오혁진(2012). 신사회교육론. 서울: 학지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