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민교육론1공통][서울시민대학]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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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시민교육론
공통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청소년교육] 시민교육론 1학년 공통형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표지, 목차(1page), 본문내용(5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작성되었으며, 선정한 사례는 서울시와 동국대학교가 연계하여 진행한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교육 사례]를 선정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례 내용 요약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교육 사례)
    2. 사례의 특징
    3. 시민교육적 가치
    4. 개선점 및 총평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우리나라는 급격한 발전을 거듭하였고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 하였다. 이와 아울러 사회, 즉 시민사회의 문화와 의식도 빠르게 확산되면서 진화되었다. 바로 이러한 변화의 물결에서 시민들로 하여금 스스로 적응하고 민주사회에서 훌륭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향상하고자 시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민교육은 학교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청소년, 성인들을 위하여 공민학교 형태로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전체 시민을 위한 기초교육과정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으며, 가정교육, 사회교육, 성인교육, 청소년교육, 노인교육의 형태로서 평생교육 차원으로 접근되고 있다. 이를 통해 건전한 미래사회 형성을 위한 우리 사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현실 전환을 이루고자 한다.
시민교육의 주체는 시민의 지위를 가지고 있거나 향후 시민의 지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들에 대해 시민성을 함양시키고자 체계적으로 시민교육을 운영하는 단체나 기관을 의미한다.
시민교육의 주체로는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이 있다. 공공영역은 공공의 성격을 지닌 학교, 행정부와 정부위원회, 입법부, 사법부, 지방자치단체, 선거관리위원회, 공공법인 등이 있다. 민간영역은 각종 시민단체와 사회 교육기관이 주를 이룬다.
시민교육 주체의 특성으로는 학교, 대학, 시민단체 각각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이 있는데, 학교는 표면적인 교육기관으로서 시민교육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한다. 교과 활동을 통해 교과서를 매개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인 수업을 통해 시행되며 국어, 도덕 과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교과 활동은 입시교육에 지배되어서 시민교육으로서 기능은 매우 제한적인 것이 현실이다. 대학은 시민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학문 지식과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시민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을 함양하는 것이 주된 특성이다. 시민단체 중심의 시민교육은 시민들의 수요와 조직의 필요성을 토대로 기획되고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의사결정기구에서 추인되어 실행된다.
평소 본인은 서울에 거주하면서 서울시민대학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다양한 문헌과 인터넷 학습 과정을 검색하는 중 서울시와 대학이 연계하여 학습 과정을 진행한 대학연계 민주시민 교육이 눈에 띄어 사례로 선정해 보았다.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시민대학 동국대 사례이다.
참고문헌
1. 김영인ㆍ설규주(2017), 시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오준석(2016), 한국 민주시민교육 사례 비교 분석 (흥사단 토론 아카데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시민대학 동국대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3. 이동수ㆍ김윤철 외 2명(2017), 한국 대학 시민교육의 매뉴얼 방법과 실제, 인간사랑
4.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http://sll.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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