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1. 이양하, 신록예찬, 범우사, 1997.(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이양하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2. 윤오영, 곶감과 수필, 태학사, 2008(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윤오영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3. 박완서, 못 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 현대문학, 2010(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박완서 수필집(산문집)도 모두 무방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문학의이해, 박완서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1. 이양하, ????신록예찬????, 범우사, 1997.(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이양하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2. 윤오영, ????곶감과 수필????, 태학사, 2008(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윤오영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3. 박완서
- 문학의이해, 이양하의 신록예찬
- 문학의이해, 윤오영의 곶감과 수필
- 문학의이해2공통)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신록예찬-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0k
- 문학의이해2공통)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 곶감과 수필 -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공통 |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1. 이양하, 신록예찬, 범우사, 1997.(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이양하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2. 윤오영, 곶감과 수필, 태학사, 2008(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윤오영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3. 박완서, 못 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 현대문학, 2010(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박완서 수필집(산문집)도 모두 무방함) |
- 하고 싶은 말
-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1. 이양하, 신록예찬, 범우사, 1997.(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이양하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2. 윤오영, 곶감과 수필, 태학사, 2008(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된 윤오영 수필집도 모두 무방함)
3. 박완서, 못 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 현대문학, 2010(그외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박완서 수필집(산문집)도 모두 무방함)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가. 수필 장르의 특성(예: 언어, 형식, 제재 등의 특성)
1) 제약이 없는 언어
2) 형식이 자유로운 글
3) 제재 면에서 내용제한이 없는 글
4) 자기표현의 글
5) 개성이 강한 글
6) 멋과 운치가 곁들어진 글
7) 비전문적인 글(대중적인 글)
8) 비교적 짧은 글
나.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명장면 또는 명구(名句)’와 선정 이유
1) <이양하, 신록예찬, 범우사, 1997>의 핵심
2) 자연을 통한 인간사에 대한 통찰
3) 인간사회와 자연의 대비
4) 자연에 대한 감사
다. 해당 작가의 글을 읽은 ‘나’의 감상
<제목 : 신록처럼 순수하고, 아름답게 살고 싶은 소망(신록의 혜택과 아름다움 예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수필 작가는 자신의 철학을 일상의 소재에 빗대어 문학적으로 표현을 해야 한다. 고로 사유와 철학이 빈약한 이는 수필 쓰는 과정에 애로 사항이 만발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수필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은 평소 자신의 일상을 집요하게 관찰하고 깊이 사유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체험 중에서 글감이 되는 것을 선택하는 작업은 쓰는 사람의 안목인 작가 정신에 속한다. 또한 그 소재를 어떻게 형상화하고 어떻게 그 소재에 의미(주제)를 부여하는가 하는 것은, 작가가 평소에 가지고 있는 철학과 사상에 달린 문제라 할 수 있다.
향기가 있되 진하지 않고, 아름다움이 있되 천박하지 않으며, 소리가 있되 요란하지 않은 글, 이것이 바로 수필인 것이다.
또한 수필의 문장에서는 감정이 여과되어야 한다. 미움, 분노, 증오, 슬픔, 기쁨 같은 감정이 원색적으로 글 속에 드러나면 글은 품위를 잃어 버린다. 그런 원색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전편에 슬픔과 고독이 절절하게 배어 나오도록 쓰는 것이 뛰어난 묘사법 상의 기교이다.
수필은 소설이나 시와 비교하여 진입장벽이 낮다는 인식이 있다. 일상의 경험을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펜 가는 대로 쓴다는 느낌이다. 수필 하면 떠오르는 문장이 '무형식의 형식'일 정도로 만만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생활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은 결국 사색하는 삶을 산다는 뜻이다. 사색이 동반되지 않는 소재의 나열은 신변잡기에 지나지 않는다.
≪ … 중 략 … ≫
Ⅱ. 본 론
가. 수필 장르의 특성(예: 언어, 형식, 제재 등의 특성)
문학은 일반적으로 크게 4갈래로 나누어진다.
'서정갈래, 서사갈래, 극갈래, 교술갈래'가 바로 그것인데, 오늘날 각 갈래를 대표하는 것이 '시, 소설, 희곡, 수필'이다. 문학은 본질적으로 ‘허구’다. 여기서 허구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한 창조를 의미하는데, 현실의 세계와 문학의 세계는 다른 세계인 것이. 문학의 세계는 현실의 세계에 인위적 질서를 부여한 세계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삶의 진실에 접근하기 위한 창조이며, 곧 허구이다.
시, 소설, 희곡이 바로 그러하다.
하지만, 수필은 조금 다를다. 허구가 아니라는 말이다. 작가의 체험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 그 기록이 많은 이들에게 교훈과 감동을 주고 미적 가치가 있을 때, 그것은 문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기나 편지, 기행문 등은 넓은 범위의 수필에 포함되는 것들이다.
한마디로 수필은 작가의 가치관이나 인생관 등이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자기 고백적 문학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양하, 신록예찬, 범우사, 1997.
박완서, 장영희 외 2명, 시처럼 아름다운 수필, 북카라반, 2016
이태동, 문한국수필의 미학, 예출판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