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4공통)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4 / 2020.09.1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인간관계론
공통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인간관계론4공통)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0k

청소년교육 인간관계론4공통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강화이론
2) 사회교환이론
4)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5) 나의 제언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맹자의 사상-성선설
2)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
3) 백지설
4)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
5)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허즈버그는 인간에게 동기(motivation)를 주는 욕구로 불쾌감을 회피하려는 욕구,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청소년의 흡연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현실에 대한 불만족과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흡연을 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기실현의 욕구를 통해 자아 성취욕구도 함께 지니고 있다.
사람은 호감을 가지고 대인관계에 있어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는 사람도 있다. 그렇지만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계속 관심을 가지면 호감을 가지게 된다.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는 없다’라는 말이 가장 근접한 말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고 관심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상대가 나에게 잘해주면 나도 상대에게 받은 만큼은 베풀어야 한다는 심리적 압력이 존재하며 그것에 맞는 행동이 수반되기 마련이다.
인간의 본성이 선한 것인가? 악한것인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 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지 우리가 흔히 들어오던 문제라 익숙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익숙한 문제인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개념 정리와 동양철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인간관계론4공통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혜숙 외, 인간관계론(서울: 양서원, 2002), pp 13-39
-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1
-홍성욱 역해, 孟子, 고려원 1994.9.1.
-홍인표, 孟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7.10.
-이양호, 「논술세대를 위한 철학·윤리」강의, 이문출판사 2004.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이론;성선설적인 입장인간은 본래 일을 싫어하지 않는다.부과된 목표에 대해 자기 통제적이다.업무에 책임지기를 좋아한다.-통제를 서서히 약화시키고 성취감안정감 책임감등의 기회를 줌-동기부여가 된다.허즈버그의 동기 위생 이론업무수행에서 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하여 동기 위생이론을 제시직무수행에서 불만족을 주는 요인을 위생 요인-정책 및 관리 감독 작업조건 대인관계등 만족을 주는 요인을 동기요인-성취 안정

  • [경찰조직관리]경찰조직에서의 환경과 개인의 중요성에 관한 이론적 접근과 고찰
  • 이론으로서 i)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이론, ii) 맥그리거의 XY이론, iii) 허즈버그의 욕구 충족 2요인이론, ⅳ) 성취동기이론, ⅴ) 알더퍼의 ERG이론 등을 들 수 있다.2) 과정이론과정이론은 동기부여의 내용보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동기가 유발되는가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며 동기유발에 관한 다양한 변수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행동을 일으키게 되는가에 중점을 둔다. 과정이론의 대표적 이론으로서는 i) 기대이론, ii) 형평성이론 iii) 강화(보장)이론,

  •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의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의 가설, 아지리스의 성숙이론, 허즈버그 2요인이론
  • 요인을 작업 속에 짜넣어 작업의 달성이 동시에 욕구충족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관리자는 부하의 의사를 작업의 결정에 반영시키는 것과 같은 참가적 리더십을 취하는 것이 환영을 받게 된다.그런데 현실적으로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행동은 훨씬 개성적이고 복잡하다. 모든 인간의 행동을 자아실현의 욕구에 따라서 일차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한 것이다. 오늘날에는 다면성을 지닌 인간을 될 수 있는 대로 포괄적 ․ 구체적

  • [인간관계론] 허수경, 이재춘과장, 김영걸 대리 사례
  • 설명한다.짧게 말하고 끝맺음이 분명하다.실리적이고 실용적, 현실적인것을 선호한다.이미 검증되고 확실한 것을좋아한다.현재 확실한 것에 비중을 둔다.유행을 따르고 패션감각이뛰어 나다.어떤 사물이나 상황에서 연상되는것을 말한다.길게 말하며 떠오르는 대로 말하기때문에 두서가 없다.상대방이 말하는 요지를 지레짐작하고대신 결론을 내리기도 한다.비유법을 잘 쓰고 장황한 해석을덧붙인다.추상적이고 관념적이다.새롭고 독창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인간관 - 성선설③ 교육의 3요소 - 자연, 인간, 사물 → 코메니우스의 자연과 같은 개념자연성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주관적 자연주의 *코메니우스-객관적 자연주의④ 교육방법 - 아동중심, 민주주의적 교육방법페스탈로찌,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⑤ 루소가 처음으로 이론 제시 → 듀이가 실행*「에밀」- 총 5편제 1편 - 총론과 유아교육전체적 방향 신체발달을 강조제 2편 - 아동기 : 직관교육, 직접 경험을 통한 교육(4세∼)제 3편 - 소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