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간관계론4공통]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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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인간관계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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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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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인간관계론 4학년 공통형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6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논제에 맞게끔 본인의 생각과 견해를 많이 첨삭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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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2) 청소년의 흡연 특성
3) 이론을 토대로 한 청소년 금연 방법 제시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대인매력의 개요
2) 강화이론
3) 사회교환이론
4) 호감득실론
5)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제시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4)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유 (백지설)
5) 본인의 생각을 토대로 한 청소년 교육 방법과 방향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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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시대에 나온 이론들이라 하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의 X, Y 이론,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등이 있다. 여기서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두 요인이론(또는 동기-위생이론)은 1950년대 말 직무만족, 직무태도, 그리고 직무성과 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검증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제시되었다.
허즈버그는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한 개념의 양극으로 보지 않고 두 개의 독립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만족도의 반대는 불만족이 아니라 만족도가 영인 상태이며 마찬가지로 불만족의 반대도 만족이 아니라 불만족이 영인 상태라는 것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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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대인매력의 개요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고 한다. 이것은 인간이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만 인간임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며, 타인에 대한 평가 또한 자신의 주관적인 준거 안에서 규정짓는다. 타인에 대해 평가를 하는 준거 중의 하나가 ‘호감도’라고 할 수 있는데, 호감에 따라서 타인에 대한 평가가 영향을 받는다고 누구나 쉽게 생각 할 수 있다. 이 ‘호감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매력'이라는 요인이다. 대인매력(Interpersonal Attraction)은 상대에 대한 호감에 영향을 미치고 이 호감은 관계의 질을 변화시킨다. 대인관계에서 상대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것은 우리가 ’특정 대상을 일관성 있게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성 혹은 태도’로 정의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우리는 매력을 느끼는 대상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상대에 대한 호감과 칭찬 등의 반응으로 그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혹은 관계를 시작하고 싶은 소망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대인매력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한데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
2) 강화이론
강화이론은 Hofman에 의해 대인매력을 설명하는 호감이론 중 하나이다. Hofman(1958)에 따르면, 자신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사람에 대해서 호감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얘기하는 호감이 반드시 물질적인 보상만은 아니다. 기쁨이나 즐거움 같은 정서적 보상, 지지와 인정, 칭찬과 같은 사회적 보상 등도 중요한 보상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보상이 즉각적일수록, 그리고 중요한 의미가 있는 보상일수록 더욱 보상을 크게 지각하며, 큰 보상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좋아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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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정아(2019), 인간관계의 이해와 적용 (친구, 연인, 부부, 가족 및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학지사.
2) 정수정(2013),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3) 김용민(2013), 호텔 이용고객의 대인매력이 종사원의 호감도와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4) 이재경(2012), 호텔산업에서 허즈버그(F.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관한 재해석,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5) 김상윤(2002), 비행 청소년들을 위한 교정시설 연구와 비행 예방책으로서 종교교육,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6) 신장환(2008), 인간 본성과 사회화의 조화를 위한 교육,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7) 송대영(2007), 인간관계론, KNOU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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