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간관계론4공통]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8 / 2020.09.1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인간관계론
공통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인간관계론 4학년 공통형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6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논제에 맞게끔 본인의 생각과 견해를 많이 첨삭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2) 청소년의 흡연 특성
    3) 이론을 토대로 한 청소년 금연 방법 제시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대인매력의 개요
    2) 강화이론
    3) 사회교환이론
    4) 호감득실론
    5)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제시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4)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유 (백지설)
    5) 본인의 생각을 토대로 한 청소년 교육 방법과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시대에 나온 이론들이라 하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의 X, Y 이론,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등이 있다. 여기서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두 요인이론(또는 동기-위생이론)은 1950년대 말 직무만족, 직무태도, 그리고 직무성과 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검증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제시되었다.
허즈버그는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한 개념의 양극으로 보지 않고 두 개의 독립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만족도의 반대는 불만족이 아니라 만족도가 영인 상태이며 마찬가지로 불만족의 반대도 만족이 아니라 불만족이 영인 상태라는 것이다.....(중략)
.
.
.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대인매력의 개요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고 한다. 이것은 인간이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만 인간임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며, 타인에 대한 평가 또한 자신의 주관적인 준거 안에서 규정짓는다. 타인에 대해 평가를 하는 준거 중의 하나가 ‘호감도’라고 할 수 있는데, 호감에 따라서 타인에 대한 평가가 영향을 받는다고 누구나 쉽게 생각 할 수 있다. 이 ‘호감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매력'이라는 요인이다. 대인매력(Interpersonal Attraction)은 상대에 대한 호감에 영향을 미치고 이 호감은 관계의 질을 변화시킨다. 대인관계에서 상대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것은 우리가 ’특정 대상을 일관성 있게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성 혹은 태도’로 정의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우리는 매력을 느끼는 대상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상대에 대한 호감과 칭찬 등의 반응으로 그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혹은 관계를 시작하고 싶은 소망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대인매력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한데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

2) 강화이론
강화이론은 Hofman에 의해 대인매력을 설명하는 호감이론 중 하나이다. Hofman(1958)에 따르면, 자신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사람에 대해서 호감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얘기하는 호감이 반드시 물질적인 보상만은 아니다. 기쁨이나 즐거움 같은 정서적 보상, 지지와 인정, 칭찬과 같은 사회적 보상 등도 중요한 보상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보상이 즉각적일수록, 그리고 중요한 의미가 있는 보상일수록 더욱 보상을 크게 지각하며, 큰 보상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좋아하게 된다.
참고문헌
1) 최정아(2019), 인간관계의 이해와 적용 (친구, 연인, 부부, 가족 및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학지사.
2) 정수정(2013),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3) 김용민(2013), 호텔 이용고객의 대인매력이 종사원의 호감도와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4) 이재경(2012), 호텔산업에서 허즈버그(F.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관한 재해석,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5) 김상윤(2002), 비행 청소년들을 위한 교정시설 연구와 비행 예방책으로서 종교교육,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6) 신장환(2008), 인간 본성과 사회화의 조화를 위한 교육,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7) 송대영(2007), 인간관계론, KNOU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목 차Ⅰ. 서 론 1Ⅱ. 본 론 21. 맥그리거의 X-Y이론 개념 22. X․Y이론 기본가정 23. X․Y이론에 따른 동기부여 관리전략 3(1) X이론의 관리전략 3(2) Y이론의 관리전략 34. Motivation 개념 4Motivation의 내용이론과 기업내 동기유발과의 관계 41)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42) Herzberg의 2요인 이론 53) Alderfer의 ERG이론 55. 조직 유형의 사례 61. X이론유형의 사례 61). 구글(Google) 62). 한국은행 83). 철강산업 -포스코 92.Y이론유형의 사례 101).군대조직 103.기타 동기부

  • [인간관계론] 허수경, 이재춘과장, 김영걸 대리 사례
  • 1. 허수경, 이재춘과장, 김영걸 대리의 성격요약가. 이론적배경 성격유형 性格類型 이란? 유형학적 견지에서 성격을 몇 가지 전형적 형태로 분류한 것. 유형화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몇 가지 입장으로 갈라진다. 하지만 주로 신체생리학심리학 및 형이상학 등에 바탕을 두고 성격유형을 분리한다. 신체생리학적으로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심리학은 정신병리학적 입장에서 기질과 체형의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중앙에 추가 설치② 4부 학당 - 성균관에 입학하지 못한 사람동 서 남 북에 설치(9) 12공徒 - 최충의 문헌공도 → 12공도로 발달화랑도의 전통이 이어져 왔을 것(10) 서당① 고려시대부터② 원산학사의 기원③ 구성원 - 훈장, 학생, 접장조교의 역할, 학생대표④ 교육내용 - 강독, 습자, 제술⑤ 교육방법 - 내용이해를 통한 암기식 학습★+- 개별학습+- 무학년제+- 복식수업⑥ 설립방법+-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

  • 교육 - 교육학 요약
  • 2) 국자감     ① 성격 : 고려시대 중앙 고등 관학(관리양성, 유학보급)     ② 조직         - 유학 : 국자학, 태학, 사문학 ∥ 관리양성기관                  (학문별 입학자격 엄격 - 논어, 효경 필수과목)         - 기술 : 율학, 서학, 산학(8품이상인자, 庶人의 子 대상)     ③ 시설 : 문묘, 돈화당(강학 장소), 재(기숙시설)     ④ 교육법규 : 학식(국자감 교육과정 제시)     ⑤ 교육방법         : 박사 또는 조교 1인에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인간을 이상적 당위의 상태로”㉣교육의 보편성을 강조“교육은 초국가적이다.”저서-순수이성 비판실천이성 비판판단력 비판종교론 19세기 신인문주의교육의 목적㉠최종;도덕적 품성도야(5도념)㉡중간;흥미(6흥미)*5도념ⓐ내면적자유의 이념;한계의 의지가 도덕이 되려면 자신의 도덕적 판단에 일치ⓑ완전성의 이념;한계의지가 강력,충실,조화를 유지하는 상태ⓒ정의의 이념;두개의 의지가 서로 침범하지 않고 양보하는 사회ⓓ호의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