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육과정4공통][기말시험]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각각 설명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30 / 2020.05.3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15점)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0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15점)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각 5점)
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④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하고 싶은 말
[2020 기말시험(온라인)]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4학년 공통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④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목차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 개념 각각의 설명
       ① 우연히 일어난 것
       ② 유아가 갖게 되는 모든 경험
       ③ 교수계획
       ④ 교수요목
       ⑤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주요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성
    4) 목표
    5) 교육의 진행 과정 (교사와 학생)
    6) 시사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1)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
    3) 주요원리와 특징
    4) 한계점과 비판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1) 나선형 교육과정
    2)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3)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4)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이란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서린 의미를 학자들의 정의를 빌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스포덱(Spodek)은 유아교육과정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따라 계획하고 조직된 학습경험들의 목록이라고 하였다.....(중략)
.
.
.
2) 유아교육과정 개념 각각의 설명

① 우연히 일어난 것
이 개념은 교사가 미리 교육내용을 선별하거나 계획하기보다 유아들에게 많은 선택을 주어 개별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해 나갈 수 있다고 믿으며 교사는 교육환경을 체계적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처럼 우연적인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은 학습의 구체적인 내용보다 그 학습하는 과정에 더 많은 가치를 둔다.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개별화된 교육이라는 장점은 있으나 교육과정의 범위가 모호하며 명확하지 않고 유능한 교사를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다.....(중략)
.
.
.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주요개념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과 유기체의 반응 간의 개별적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물리적 자극에 대한 행동 반응체계이며 그 결과 발달이 이루어진다. 발달의 단순한 단위는 자극과 반응이며 유전적 요인보다는 경험이 준비도나 능력의 중요 요소이다. 학습의 동기는 유기체의 외부에서 발생하며 학습 준비를 위해 학습자가 성숙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외적 동기를 필요로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환경에서의 자극 구성이 학습의 주된 요소이다.....(중략)
.
.
.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1) 이론적 배경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출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철학적 기반은 1930년대 대두된 지식과 기능의 핵을 중요시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생산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본질주의와 가장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다. 다만 1960년대의 사회적 상황이 1930년대의 세계적인 최대의 경제공황과 같은 상황과 상당히 다름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신본질주의에 이론적인 바탕을 두고 있다.....(중략)
참고문헌
1) 이동건(2018), 유아교육개론 (이동건의 유아임용,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정민사
2) 김경철(2017),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3) 이정환ㆍ김희진(2017),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4) 김경철(2017),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5)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6)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인가과 교육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방법은?답: 검사법9. (보존)개념이란 물체의 배열이나 외형이 변해도 물체의 양이나 수가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는 개념을 말한다.10. 심리학의 연구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실험법이다.답: X11. 정신분석학자들은 인간 이해에 있어 환경적 또는 문화적 요인을 무시한다.답: X12. 다음 중 그 기능이 다른 방어기제는?답: 승화13. 도박은 (변동비율)의 강화계획의 좋은 예이다.14. 프로이드는 건강한 정신건강의 지표로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각각의 학습이론들은 서로 대립되는 면도 있지만 우리는 학습이론들의 장점들을 조화롭게 맞추어 실제 교육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학습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를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명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관행동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3) 원리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3) 원리3.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 2) 차이점4. 유아교육 현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1) 행동주의 이론2) 사회학습이론3) 동물행동학적 이론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2) 언어발달의 특성①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② 단어 의미의 발달③ 문법의 발달3)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① 언어의 4가지 영역② 관찰자와 제공자③ 상호작용자3. 유아의 성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