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본질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근거한 유아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4 / 2020.05.1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본질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근거한 유아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본질주의의 개념과 의의
2. 본질주의의 전개
3, 본질주의 교육관의 이해
4, 본질주의 교육의 의의
5, 본질주의의 교육이론
6, 본질주의 교육관의 문제점
7, 본질주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본질주의 교육사상(本質主義敎育思想)은 사회의 전통적 문화내용 가운데 본질적인 교육기능을 발견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교육사상이라 할 수 있다. 본질주의 교육은 교육의 보수주의 사상으로 자체적인 교육철학 사상이기보다는 오히려 진보주의에 대한 반발과 비판적 입장에 의해 형성되었기 때문에 철학적 바탕은 그리 튼튼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한계를 보완․극복하기 위해 1930년대에 시작된 교육운동으로서 진보주의의 교육적 폐단(아동중심ㆍ생활중심 교육, 학력저하, 교사의 권위 약화 등)을 비판하며 1930년대 미국에서 부각된 교육적 관점이다. 본질주의는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계승하여 역사를 진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 내자는 교육사조에 충실하며, 우리나라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체벌 및 학생인권조례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도 평가 및 학교선택권과 무료급식 등에서 보수적 관점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과 일맥상통한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본질’이라는 말은 기본, 즉 기초라는 말과 같은 의미로, 시작은 베스터(Arthur Bester)에 의해서, 발전은 베글리(Bagley)를 통해서 이루어졌는데 진보주의에 비해 보수적인 교육적 관점이 뚜렷한 편이다. 본 과제에서는 본질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근거한 유아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교육철학은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가?(연구방법)@ 교육철학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연구분야)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이다. 전자는 교육철학을 거대한 철학적 체계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후자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철학의 원리 및 이론들을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
  • 교육 방법에 대한 저서를 저술하게 되었다.1499년 5월에 개인지도를 맡고 있던 학생의 아버지인 마운트죠이 남작의 초청으로 영국에 가게 되었다. 영국에 체제하는 동안 귀족들과도 사귀고, 그와 거의 동년배의 인문주의에 관심이 있는 하가들과도 교제를 하였다. 그 중에서도 그의 일생에 영향을 주고, 오래도록 교제를 하게 된 사람은 코랫트와 모어였다. 코랫트는 런던시장 핸리경의 아들로 태어나 옥스포드대학에서 수학과 플라톤 철학을 공부하고

  • 교육과정 공통4]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관한 고찰
  • 교육철학의 규범적 특성 및 분석적 특성8. 항존주의1) 항존주의 개념2) 항존주의의 교육원리3) 항존주의 한계점9. 본질주의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3) 본질주의 교육이론의 한계점10. 진보주의1) 진보주의 개념2) 진보주의 교육원리3) 진보주의 한계점11. 재건주의 1) 재건주의 개념2) 재건주의 교육원리3) 재건주의 한계점Ⅲ. 참고 문헌 .현대 교육사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