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학기)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1 / 2019.09.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행정조직론 |
---|---|---|---|---|---|
공통 | 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2, 3, 4장 참고) |
- 하고 싶은 말
-
행정학과 2학년 행정조직론 공통
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조직이론의 계보에 관한 제 견해
Ⅱ. 조직이론의 발전과정
1. 고전적 이론
2. 신고전적 이론
3. 현대적 조직이론
Ⅲ. 지식정보화가 현대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조직구조의 변화
2) 조직행태의 변화
- 본문내용
-
조직이론의 발전
I.. 조직이론의 계보에 관한 제 견해
조직이론이 발달하던 초기에는 능률에 중심을 둔 관리론적이고 합리적, 기계적, 구조적 이론으로 전개되었으나 이러한 관점은 인간성을 무시한 결과가 되어 인간성을 존중하는 이론이 대두되었다. 뿐만 아니라 조직 외적인 환경의 변수를 중시하게 되어 오늘날의 조직이론으로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그러나 조직이론의 계보에 관한 견해는 학자마다 다양하다.
1) 사이몬(Simon)과 마아치(March)는 (1) 전통적 이론 -> (2) 인간관계론 -> (3) 의사결정론으로 전개하고 있다.
2) 에치오니(Etzioni)는 (1) 전통적 이론 -> (2) 인간관계론 -> (3) 구조론적 접근방법으로 분류하고 있다.
3) 왈도(Waldo)에 의하면 (1) 고전적 이론 -> (2) 신고전적 이론 -> (3) 근대적 이론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조직이론은 그 접근방법에 따라 '규범적 이론'과 '서술적 이론'으로 대별되는데, 여기서 전자는 "사물이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며, 후자는 "사물이 어떠한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즉 전자는 고전적 조직이론이요, 후자는 구조론적 입장이다. 따라서 인간관계론은 규범적인 동시에 서술적인 이론이다.
II. 조직이론의 변천과정
1) 고전적 이론
20C 초 과학적 관리론과 행정관리설적 입장에서 전개된 이론으로 테일러의 공장관리론과 과학적 관리법의 원리를 배경으로 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페이욜(H. Fayol), 어윅(L. F. Urwick), 규릭(S. Gulick), 무니(J. Mooney), 포드(H. Ford), 윌슨(W. Wilson), 알렌(L. Allen)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9-2)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 (행정조직론, 공통) 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 전략적간호관리 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 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비교 2. 간호생산성을 높이는 방안들을 나름대로 제시하고, 왜 그 방법이 간호생산성을 높이는지 설명하시오, 간호생산성을높이는방안
- 전략적간호관리] 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전략적간호관리 2. 전략기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기획의 과정 포함), 의료조직에 전략기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기획의 장점, 전략적간호관리-2022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 MIND MAPPING 마인드 맵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