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6 / 2019.09.0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하고 싶은 말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목차
I. 언어 영역별 치료 접근법
1. 언어학적 접근법
2. 의미론적 접근법
1) 전상징기적 훈련
2) 초기 발화기의 언어훈련
3. 화용론적 접근법
1) 언어 이전기의 언어중재
2) 언어기의 언어중재

II. 중심이 되는 역할별 치료 접근법
1. 치료사-중심 접근법
2. 아동-중심 접근법
1) 혼잣말기법과 평행적 발화기법
2) 모방
3) 확장
4) 확대
5) 합성 및 분리
6) 문장의 재구성
3. 절충법
1) 집중적인 자극
2) 수직적 구조화
3) 환경중심 언어중재
4)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언어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성공적인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결과는 한 아동이 검사의 많은 항목들에 정확하게 반응하는 것 혹은 치료사가 제공한 언어자극을 정확하게 모방하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다. 성공적인 중재는 실제 의사소통에 효과가 있도록 중재에서 목표로 삼았던 형태 및 기능을 아동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재의 목표는 언어행동을 지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을 더 나은 의사소통자로 만드는 것이다.
Oslwang과 Bain(1991)은 중재의 세 가지 주요한 목적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아동이 어떠한 부가적인 중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정상적인 언어학습자가 되도록 근원적인 문제점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다. 물론 치료하는 모든 아동들이 이렇게 될 수 있기를 원하지만 불행하게도 이것은 대개 가능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치료사는 그 근원적인 결함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한 채 그것을 완화시키는 방법만을 조치한다.
두 번째, 그 장애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경우에 치료사는 특정 행동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언어기능이 향상되도록 시도한다. 예를 들어, 아동에게 문장에서 단어 및 문법형태소의 수를 확장시키도록 혹은 언어를 더욱 유동성 있고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이것은 아동을 더 나은 의사소통자로 만들지만 이 아동이 더 나중에 부가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 목적은 언어장애 아동들을 치료할 때 가장 흔하게 기원하는 것이다.
세 번째, 특정한 언어행동이 아니라 보상전략들을 지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낱말 찾기에 결함을 보이는 아동에게 요구할 수 있는 특정 어휘항목들을 산출하도록 지도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아동이 대화 시 어휘를 상기할 수 있도록 하는 보조전략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언어치료사는 아동이 단서로 목표낱말의 음성적 특징들을 사용하도록 혹은 그 아동이 상기할 수 없는 단어의 리듬을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이러한 접근은 대개 상당한 양의 인지적 성숙을 요구하며 수년 동안 언어치료를 받아 온, 일반적으로 더 나이든 학령기 및 청소년기 학생들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서 언어치료사는 아동의 언어를 정상적으로 만들도록 시도하기보다는 오히려 아동들이 자신의 결함에 더 잘 기능하도록 하는 도구들을 제공하려고 시도한다.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언어의이해1C]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Ⅰ. 머리말Ⅱ. 본 문1. 인간과 언어2. 언어장애3. 언어치료4. 나의 견해Ⅲ. 맺음말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가장 특징은 우리 인간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언어가 있었기에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고, 오늘날과 같이 문화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로 다양한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인간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차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I. 실어증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1. 실어증과 동반되는 장애 증상1) 시지각 인지장애2) 실독증과 실서증3) 운동구어장애4) 실행증2. 실어증 치료의 기본 원칙3. 어휘 명명하기 중재4. 효과적인 언어자극양식 선택II. 실어증 치료 접근법1. 멜로디 억양 치료기법1) 대상자의 특성2) 치료절차2. 시각적 동작 치료기법1) 대상자의 특성2)

  • [언어의이해 C형]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 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이해 C형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목차언어발달지체 및 장애의 치료적 접근I. 언어장애 치료목표II. 언어장애 치료방법1. 치료의 이론적 배경2. 학습전략3. 발달단계 및 장애 정도에 따른 접근4. 장애특성에 따른 접근5. 의사소통상대자 교육언어발달지체 및 장애의 치료적 접근I. 언어장애 치료목표언어발달지체 및 장애의 경우, 아동의 상태에 따라 구체적인 치료목표는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언어장애와 치료1. 언어장애의 개념1) 정의2) 유형(1) 말장애(2) 언어장애2. 언어장애의 원인1) 기질적 장애2) 기능적 장애(1) 말장애(2) 언어장애3. 언어장애의 치료1) 일반적 치료2) 개별적 치료(1) 조음장애(2) 음성장애(3) 말더듬(4) 언어발달지체(5) 실어증 치료Ⅲ. 나가며Ⅰ. 들어가며언어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 [언어의이해]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 이해 C형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차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I. 언어장애의 정의II. 언어장애의 원인과 예방1. 아동 언어장애의 원인1) 선천적인 증후군2) 기타 선천적인 증후군3) 출생 이후의 증후군4) 알려지지 않은 원인의 언어장애2. 아동 언어장애의 예방1) 1차 예방과 언어치료사2) 2차 예방 및 예방적 중재와 언어치료사3) 3차 예방과 언어치료사III. 언어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언어특성1.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