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5 / 2019.09.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하고 싶은 말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목차
I. 실어증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실어증과 동반되는 장애 증상
1) 시지각 인지장애
2) 실독증과 실서증
3) 운동구어장애
4) 실행증
2. 실어증 치료의 기본 원칙
3. 어휘 명명하기 중재
4. 효과적인 언어자극양식 선택

II. 실어증 치료 접근법
1. 멜로디 억양 치료기법
1) 대상자의 특성
2) 치료절차
2. 시각적 동작 치료기법
1) 대상자의 특성
2) 치료원리

III. 치료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어증은 뇌 손상의 결과로 인해 언어이해 및 표현장애를 겪게 된다. 뇌 손상의 발생원인은 다양한데, 대개 뇌출혈이나 뇌경색과 같은 뇌졸중이 많으며 그 외 사고로 인해 대뇌 상해, 퇴행성 질환 등으로 인해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실어증을 겪는 환자들을 위한 재활은 무엇보다 실어증자에게 내재된 언어능력을 찾아내어 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할 수 없는 능력으로 다리를 놓아 주어야 한다. 언어의 이해 및 표현방식은 구두를 통한 말하기능력에서부터 읽기, 쓰기, 제스처 사용 등 다양하다. 세밀한 진단 및 평가를 통해 가능한 한 실어증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자극요소를 찾아야 한다.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들의 의사소통기능을 최대한 회복시켜 주는 데 있다. 이들은 단순히 언어장애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담감,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가지고 있으므로 치료 시에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한 보다 편안한 치료환경이 구조화되어야 한다. 이는 치료의 개선이나 예후에 중요한 요소인 재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즉 동기유발을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I. 실어증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실어증과 동반되는 장애 증상

뇌 손상으로 인한 실어증은 언어능력의 장애뿐만 아니라 그 외 다양한 문제 증상들을 동반하기도 한다. 실어증의 치료에 있어서 환자의 언어능력의 수준이나 실어증 유형을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나, 이와 더불어 실어증과 동반될 수 있는 문제 증상이나 그 특성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실어증 치료는 환자에게 가장 자극력이 높은 감각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기본이므로 실어증과 더불어 함께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감각정보의 처리능력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음은 실어증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문제 증상들이다.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의이해1C)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 언어의이해1C)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C형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Ⅰ. 서 론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는 사람을 동물로부터 구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행동 특성중의 하나이다. 언어발달에 장애를 가진 부모들로부터 치료실에서나 전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치료를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은 잘 알아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정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언어장애와 치료1. 언어장애의 개념1) 정의2) 유형(1) 말장애(2) 언어장애2. 언어장애의 원인1) 기질적 장애2) 기능적 장애(1) 말장애(2) 언어장애3. 언어장애의 치료1) 일반적 치료2) 개별적 치료(1) 조음장애(2) 음성장애(3) 말더듬(4) 언어발달지체(5) 실어증 치료Ⅲ. 나가며Ⅰ. 들어가며언어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 [언어의이해]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 이해 C형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차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I. 언어장애의 정의II. 언어장애의 원인과 예방1. 아동 언어장애의 원인1) 선천적인 증후군2) 기타 선천적인 증후군3) 출생 이후의 증후군4) 알려지지 않은 원인의 언어장애2. 아동 언어장애의 예방1) 1차 예방과 언어치료사2) 2차 예방 및 예방적 중재와 언어치료사3) 3차 예방과 언어치료사III. 언어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언어특성1. 사용

  • [2020 언어의이해1C]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Ⅰ. 머리말Ⅱ. 본 문1. 인간과 언어2. 언어장애3. 언어치료4. 나의 견해Ⅲ. 맺음말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가장 특징은 우리 인간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언어가 있었기에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고, 오늘날과 같이 문화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로 다양한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인간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언어치료란2.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언어치료의 중요성3. 언어치료의 발전과 국내 도입4. 언어치료사의 정의5. 언어치료 서비스 현황6. 언어치료 대상의 종류7. 언어치료 대상자의 수8. 언어치료 효과9. 언어 중심 치료 프로그램1) 치료 내용2) 치료 방법3) 난이도 수준(1) 단서(2) 반응 기준(3) 부수 단계 설정(4) 훈련 활동의 진행10.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