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1 / 2019.09.01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C형 |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
- 하고 싶은 말
-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장애란
2. 언어장애의 원인
3. 언어장애와 치료
1) 미술치료
2) 음악치료
(1) 노래부르기와 언어
(2) 악기연주와 언어
(3) 신체표현과 언어
(4) 손동작과 음악
3) 놀이치료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는 사회를 구성하는 바탕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필수적 수단이다. 의사소통의 방법 중에는 몸짓 및 다양한 방법을 통한 비언어적인 것도 많지만, 의사소통의 문제에서 언어가 갖는 비중은 클 것이다. 미국 말·언어·청각협회는 의사소통장애를 “개념 또는 구어, 비구어 및 그래픽 상징체계를 수용하고 전달하고 처리하는 능력의 결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8)에서는 의사소통장애를 첫째, 언어의 수용 및 표현능력이 인지 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둘째, 조음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셋째,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넷째,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중에서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권민선 외(2010)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2판. 학지사.
이승환 외(2001). 의사소통장애 개론. 하나의학사.
정현주(2006). 음악치료기법과 모델. 학지사.
김종인(2008). 아동음악치료방법론. 한국학술정보.
김영태(2006). 아동언어 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김수진 외(2004). 작업기억과 언어발달장애 : 문헌연구. 『말소리』.
김화수 외 공역(2007). 의사소통장애 전 생애 적 조망.Robert E. Owens, Dale Evan Metz, Adelaide Haas. 시그마프레스.
이상흔(2010).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장애. Elena M. Plante, Pelagie M. Beeson. 시그마프레스.
이동숙(2009).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능력 행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 연구. 순천향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음악치료전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