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B)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0 / 2017.09.1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B형 |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언어의이해1B)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0K
언어의이해1B형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쉬르의 언어학 이론소고
1) 언어학을 독립 학문 반열에 올리다
2) 무엇이 언어학인가
3) 전통과의 단절
4) 혁명으로 발전한 소쉬르의 사유
5) 인식론적 혁명으로
6) 구조주의가 남긴 것
3. 내적 언어학의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
1) 내적 언어학의 의미
2) 관점에 의한 분야
2) 언어의 단위에 의한 하위분야
(1) 음성학
(2) 음운론
(3) 형태론
(4) 어휘론
(5) 통사론
(6) 문법론
(7) 의미론
(8) 담화 또는 텍스트 언어학
(9) 문자학과 정서법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언어사용을 통하여 서로간에 감정이 교감되고 하나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있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결코 인간만이 언어를 가진 것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모두 각자 특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들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에는 분명히 다른 점이 있으며, 또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라고 정의를 내린바가 있다.
인간은 사고가 가능한 동물이기 때문에 도구를 제작하고 언어를 만들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우위에 있는 것이라 배우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오만에 빠졌던 걸로 기억한다.
인간이 모든 동물의 우위에 있다는 것은 오만이지만 분명 그들보다 우리가 뛰어난 문명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그것은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고, 사고를 하고, 도구를 제작하며,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이러한 언어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 언어학으로, 언어학(linguistics)은 언어사실 현상을 과학적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인문과학의 한 분야이다. 언어는 언어의 구조와 체계를 숙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에 맞추어서 다양한 언어 행태와 기능들에 관한 지식을 응용하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는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이다. 언어는 사람들의 사용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점차 바뀌고 새로운 언어가 재탄생하기도 한다.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새롭게 형성되고 변화하는 대상으로 보고, 언어학이 역사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언어가 역사적으로 발달해 온 방식을 어느 정도 생각하지 않고서는 그 언어를 성공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라는 헤르만 파울은 주장했다. 이러한 경향에 반해 소쉬르는 언어가 역사적인 산물이더라도 변화 이전과 변화이후를 구별해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언어는 구성 요소의 순간상태 이외에는 어떤 것에 의해서도 규정될 수 없는 가치 체계이므로, 그 자체로서의 가치 체계와 변화에 따른 가치를 구별하여야 언어를 정확하게 연구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진우,『언어: 그 이론과 응용』, 탑출판사, (1985).
-김진호 (2004), 언어학의 이해, 역락.
-노마 히데키, 김진아 외 역(2012), 한글의 탄생(문자라는 기적), 돌베게.
-박종갑 외 8인(2007), 북한의 언어와 문학, 영남대학교 출판부.
-소쉬르, 최승언 역(2007), 민음사.
-송완용 (1999), 언어학 기초이론, 신아사.
-월터 옹, 이기우, 임명진 역(2006),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언어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페르디낭 드 소쉬르 저 김현권 역, 일반언어학 강의,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정승호, 2013, 대학신문, 소쉬르, 세월의 흐름 속에도 변하지 않는 지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