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인터넷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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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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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
1) 특성
2) 치료와 간호

2. 교육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및 생활양식 특성
1) 교육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2) 교육 대상자의 생활양식 특성

3.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신OO군의 보건교육 중재 계획
1) 1단계 ? 사회적 사정
2) 2단계 ? 역학적 사정
3)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 ? 수행·보건교육계획안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이행기로, 신체적·인지적·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성숙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사춘기가 지속되고 급속한 발육발달이 진행되면서 흡연이나 음주 및 약물남용으로 인한 건강 위험 행위를 쉽게 시작하고, 접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기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상해, 우울과 자살, 흡연과 약물남용, 영양의 불균형, 불건전한 성생활 등이 있는데, 이 시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성인이 되어 건강하고 올바른 신체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건강교육은 발달단계에 적절하고, 다양한 전문가의 접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만으로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충분하지 않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보다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 줄 의사소통기술과 사회연계망을 강화해주는 기회를 포함해야 한다.
여러 가지 건강 위험 행위 중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기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작성하고 실시하고자 한다.
인터넷은 청소년에게 학습, 여가생활, 대인관계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매체이다. 대다수 청소년은 인터넷 매체를 학습이나 적당한 오락 등에 유용하게 이용하나 일부 청소년은 인터넷 사용이 과도한 경우를 넘어 중독양상을 보인다.
인터넷 장애는 단순히 인터넷을 과다사용하는 것과 구별되어, ‘인터넷, 채팅, 검색, 음란물 등 인터넷 사용에서 금단과 내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우리나라 인터넷 중독실태 조사결과(2012)에 따르면 청소년의 10.7%가 인터넷에 중독되어 있고, 특히 스마트폰 중독률은 18.4%로 성인이나 아동보다 높았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져 인터넷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인터넷 장애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
1) 특성
인터넷 중독은 컴퓨터에 장기간 몰입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컴퓨터를 하지 못하면 심리적 불안감과 우울증 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수면 부족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체력 및 집중력 저하를 겪게 되고, 면역체계가 약화되며, 눈의 통증뿐만 아니라 학업의 소홀, 통신비용 같은 경제적인 손실, 대인관계와 가족관계에서의 문제 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컴퓨터나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에서의 삶은 특히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을 크게 위
참고문헌
- 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6),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인터넷중독대응센터, www.iapc.or.kr.
- 박영숙(2016), 『청소년 건강과 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신유선 외(2010), 『보건교육학』, 수문사.
- 권봉숙 외(2011),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
- 한국청소년개발원편집부 저(2004), 『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서문자 외(2005),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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