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A형 [방송통신대 2019]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교육평가 교재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교육평가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 교육평가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을 참고하여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제작 - 방송통신대 교육평가A형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1 / 2019.04.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A형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p.106-p.115),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p.121- p.133),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p. 256-p.260) 등을 참고하여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A형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p.106-p.115),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p.121- p.133),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p. 256-p.260) 등을 참고하여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 만 5세용으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를 제작하였으며, 검사문항을 20문항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표준화 검사 제작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성 검사도구를 제작하였습니다.
-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 검사도구 문항이 가진 특징, 검사도구를 실시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시하였습니다.
- 이번 과제를 통해 제작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가 기존 검사도구와 비교하였을 때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교육평가 A형 과제 시작하기
Ⅱ. 본 론 - 만 5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1. 표준화 검사의 제작방법
1) 검사를 제작하는 목적의 명료화
2) 검사를 하는 내용에 대한 명료화
3) 예비 검사 문항 제작 예비 검사도구 제작
4) 예비 검사의 실시
5) 최종 검사 문항 제작과 실제 검사도구 제작
6) 본검사의 실시
7) 검사 결과 평가 및 해석을 위한 요강을 제작
2.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
3.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20문항
4.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20문항이 가진 특징
5.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실시하는 방법과 절차
6.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실시하는 방법과 절차 및 유의사항
7. 기존의 검사도구와의 비교하여 본 검사도구가 갖는 차별성
1) 평정척도를 통한 유아들의 창의성 검사
2) 의사소통, 예술경험을 통합하는 창의성 검사도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평가 A형 과제 시작하기
교육평가 A형 과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제작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교육평가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표준화 검사 제작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검사도구 제작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만들고자 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서 제시하고, 실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20문항을 제작하도록 하겠다. 이번에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성 검사도구 문항은 유아가 직접 검사에 참여하는 방식이 아닌 관찰방법을 통하여 시행하는 검사 도구로 검사를 시행하는 교사 및 관찰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검사도구 문항을 제시하면서 검사도구 문항의 특성과 함께 검사 도구를 실시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번 과제를 위해 제작된 검사 도구가 기존의 검사 도구와 비교하여 가지고 있는 차별성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만 5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1. 표준화 검사의 제작방법
표준화 검사를 제작하는 방법에는 약 7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1) 검사를 제작하는 목적의 명료화
우성 표준화 검사를 제작하기 전에 검사를 제작하고자 하는 목적에 대해서 명확히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미래 교육 방향 설정을 위하여 관심도와 적성을 진단하기 위한 것인지, 진료 선택을 위한 현재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것인지에 대해서 결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에 맞추어 검사 도구가 제작되어야 한다.
2) 검사를 하는 내용에 대한 명료화
검사의 목적이 명확해졌다면 다음으로 검사를 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학생의 어떠한 특성을 파악하고자 검사도구가 제작되는가에 대해서 구체화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의 창의성을 검사하고자 할 경우 창의성과 관련된 하위영역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결정하고 그 내용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6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 2015.03.10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신샘이 <유아 창의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의 실제 :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8] [국내석사]
임현희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 탐구> 한양대학교, [2018] [국내박사]
교육부 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울산대학교 A+] 성의생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요약 및 정리 족보
  • 도구로 여겨짐.2. 포르노 표현 방법의 변화와 인식 변화1) 표현 방법의 변화초창기: 벽화와 같은 그림으로 표현 → 시간이 지나 도자기 예술로 발달→ 인쇄술의 발달로 책, 잡지 등의 형태로 대중에게 확산됨.→컴퓨터, 통신 기술의 발달로 전화, 팩스, 사이버 포르노의 발달→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사이버 성행위도 시도됨.◆ 포르노가 지닌 순수한 예술성이 퇴색하고, 쾌락적으로표현: 음란물, 외설물이라는 평가받음(최근에

  • 글로벌경제생태계4공통) 글로벌경제생태계 3~4강 멀티미디어 강의를 시청한 후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도해 나가야 한다. 참고자료-이태희, 이정연, 2008, 한겨레, 기업의 장수 비결‘착한 경영’ 시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태도- 채명석, 2010,아시아경제,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로 본 착한기업-최일권, 2010,아시아경제, 착한기업 나무심기유기농친환경기부CSR 영역은 무한대-최원식, 2019, 매일경제, 글로벌 경제패러다임 변화와 큰 그림 그리기-최재철, 황희중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글로벌 경제생태계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이번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과목 수강통해 얻고자하는바를 쓰신 후 주제 콘셉트 하나 골라 왜 관심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학기수강내용 가운데 가장관심이 가는주제-콘셉트 컨셉트-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 서술-강석오, 2019, 데이터넷, 프리미엄독서실무인스터디카페 플랜에이’, 건물주 직접 운영으로 주목.-이하나, 2020, 여성신문, 스타벅스 15년의 핵심 키워드는 고급화차별화,-이미연, 2019, 매일경제, 스타벅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 500만명 돌파.-정준영, 조은기, 최지연, 김현숙, 문성희, 송희경, 2019,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만문화원.

  • 여성의삶과문화3공통 여성의삶과문화 교과서정독한 후 이 교과목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방향및방법대한 자신의생각을 서술하시오0k
  • 참고문헌-공용, 2013, 여성학, 페미니즘 의미 여성의 권리와 이익의 증대-권순형, 김엘리, 김윤경, 노서경, 박정애, 원지연, 유정희, 이남희, 이순구, 이혜령, 정영훈, 천성림, 최재인, 한정숙, 2019, 여성의삶과문화, 출판문화원, 2019-박미선: 젠더 (Gender), in: 여/성이론, 제1호 (1999) 317-327쪽.-머천트, 캐롤린: 래디컬 에콜로지, 허남혁 옮김, 이후 2001.- 박차민정, 현실문화, 2018, 조선의 퀴어, 근대의 틈새에 숨은 변태들의 초상,-이연정: 여성의 시각에서 본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