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9 / 2019.03.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 공통문항임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1)과 (2)를 모두 포함할 것
- (1)은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한 설명이고,
(2)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필요성과 개념, 방법을 제안하는 과제임.
(2)를 위해 지역 전체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거나 또는 지역에 있는 특정 학교를 선정하여도 무방함
- 대상으로 선정한 지역 또는 학교명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표절율에 따라 감점처리됨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3.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1) 대상
2) 역할
3) 운영모델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적용
1) 구체적인 필요성
2) 대상과 내용
3) 가능한 방법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문제점
(1)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 제도적 정착과정에 따른 문제점
(2) 제도의 개념에 대한 불명확성
(3) 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역량에 따른 문제점
(4) 관련 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관계 갈등
(5)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간의 협력부족
2) 발전방안
(1) 학교사회복지 개념의 확립
(2)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시
(3)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4) 학교사회복지의 전문가 육성
(5) 한국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복지의 개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정의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후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참고문헌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전재일(2016) 학교사회 복지론, 양성원
주석진 외 (2013)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이혜원 외(2009) 학생권리와 학교사회복지, 한울아카데미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학문사
한인영 외(2006) 학교사회복지, 학지사
김기환 외(2001)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조흥식 외(2013)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김기태 외(2007)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기환,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활성화방안, 학교사회복지 대토론회 자료집, 1997
권복순,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오창순, 학교사회복지에 관한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 1981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1998
최윤진, 학생 청소년 권리의 내용과 그 제한근거에 대한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199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ssp.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