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9 / 2019.03.1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학교사회사업론 |
---|---|---|---|---|---|
공통 | * 공통문항임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1)과 (2)를 모두 포함할 것 - (1)은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한 설명이고, (2)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필요성과 개념, 방법을 제안하는 과제임. (2)를 위해 지역 전체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거나 또는 지역에 있는 특정 학교를 선정하여도 무방함 - 대상으로 선정한 지역 또는 학교명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표절율에 따라 감점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3.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1) 대상
2) 역할
3) 운영모델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적용
1) 구체적인 필요성
2) 대상과 내용
3) 가능한 방법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문제점
(1)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 제도적 정착과정에 따른 문제점
(2) 제도의 개념에 대한 불명확성
(3) 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역량에 따른 문제점
(4) 관련 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관계 갈등
(5)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간의 협력부족
2) 발전방안
(1) 학교사회복지 개념의 확립
(2)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시
(3)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4) 학교사회복지의 전문가 육성
(5) 한국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복지의 개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정의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후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 참고문헌
-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전재일(2016) 학교사회 복지론, 양성원
주석진 외 (2013)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이혜원 외(2009) 학생권리와 학교사회복지, 한울아카데미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학문사
한인영 외(2006) 학교사회복지, 학지사
김기환 외(2001)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조흥식 외(2013)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김기태 외(2007)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기환,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활성화방안, 학교사회복지 대토론회 자료집, 1997
권복순,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오창순, 학교사회복지에 관한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 1981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1998
최윤진, 학생 청소년 권리의 내용과 그 제한근거에 대한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199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ssp.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1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2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
- 학교사회사업론 2019년-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방통대 2018-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